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SMIT 40 지수

 

 

SMIT 40 지수는 세계적 금융정보업체인 S&P 다운존스가 10월 22일부터 ▲한국(South Korea) ▲멕시코(Mexico) ▲인도네시아(Indonesia) ▲터키(Turkey) 등 신흥 4개국에서 각각 10개 기업을 추려내 만든 주가 지수이다. 지수의 이름은 대상국의 영문 머리글자를 조합하고 대상 종목의 숫자인 40을 붙여서 만들었다. 지수에 포함되는 기업은 각 나라에서 3개월 평균 일일 거래량이 500만달러가 넘고 시가총액이 10억달러 이상인 기업 가운데 시가총액 상위 10개다. 한국 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 모비스, 신한금융지주, 기아자동차 KB금융지주, 현대중공업, SK하이닉스, KT&G 등이 포함됐다.

 

SMIT 40 지수를 만든 S&P 다우존스 측은 "글로벌 경제 둔화와 증시부진으로 브릭스에 대한 관심은 최근 줄어든 반면 SMIT에 대한 관심은 유럽과 미국에서 계속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파이낸셜타임스(FT)는 'SMIT'가 골드만삭스자산운용이 선정한 차세대 신흥국 '넥스트 일레븐'에서 경제 규모가 가장 큰 나라들이라면서 브릭스(BRICS)에서 SMIT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간장남녀, 연어족, 빨대족

 

 

 

분수에 맞지 않는 수입 사치품을 구입하며 허세를 부리는 이들을 지칭해 이른바 '된장남, 된장녀'라는 말이 유행하더니 얼마 전에는 '간장남, 간장녀'라는 유행어가 등장했다. 간장남녀는 자기 과시보다는 실속을 중시하고 절약하면서 '간장처럼 짜게 소비하는 사람'을 뜻한다. 하지만 무조건 지출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제품은 합리적으로 구입할 줄 아는 '스마트 쇼퍼(Smart Shopper)'에 가깝다. 경기불황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최근에는 간장남녀에 이어 '연어족'과 '빨대족'까지 등장했다. 연어족은 독립해서 살다가 생활비를 아끼려고 다시 부모의 품으로 돌아가는 젊은이들을 말하고, 빨대족은 30대 이후에도 부모님으로부터 계속 경제적인 도움을 받는 이들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잔의 높이보다 조금 더 높게 물을 따르더라도 물이 넘치지 않고 표면이 둥글게 되는데, 이때 표면에 작용하는 힘을 무엇이라 하는가?(정답:표면장력)

① 원심력 ② 부력 ③ 만유인력 ④ 표면장력

 

(퀴즈) 해안으로부터 수심 약 200m까지의 경사가 완만한 지형으로, 해수면의 상승과 파도의 침식작용에 의해 운반된 퇴적물이 쌓여서 만들어진 곳은?(정답:대륙붕)

① 대륙붕 ② 대륙사면 ③ 대륙대 ④ 심해저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