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스미싱(SMishing)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전화사칭 사기범죄인 보이스피싱의 진화된 형태이다. 스미싱은 휴대전화 사용자에게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 휴대전화 사용자가 악성코드가 깔린 웹사이트로 접속하도록 유도한다. 사용자 이런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강제로 트로이목마와 같은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해 휴대전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빼내고 금전적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스미싱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면서 지난해 피해상담건수가 전년의 170건보다 47%늘어난 25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액이 적으면 신고를 하지 않거나 피해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실제 피해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프리패키지(pre-package) M&A

 

 

'프리패키지(pre-package) M&A(인수합병)'란 예비 인수자의 미래 경영계획을 반영해 회생절차 개시신청을 하고 법원의 회생절차를 밟는 방식이다. 즉 법원이 회생인가를 내리고 나서 M&A 등의 제반절차를 직접 관리, 감독해 기업을 회생시키는 일반적인 절차와 달리, 회생인가를 받아 내기 위해 사전에 M&A를 추진하는 방식이다.

 

국내에서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동아건설에 대한 프리패키지 M&A가 대표저 사례다. 동아건설은 2001년 5월 법원으로부터 파산선로를 받았다. 캠코는 동아건설을 살린다면 기업가치를 높여 공적자금을 더 많이 회수할 수 있고, 회사 파산으로 직장을 잃게 될 많은 직원을 구할 수 있다고 판단해 프리패키지 M&A를 추진했다. 이러한 방식의 M&A가 원활히 진행되면서 2008년 3월 법원은 동아건설에 대한 회생절차 종결 결정을 내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동일 업종의 기업들이 독립성은 유지하면서 경쟁완화를 통한 이윤확보를 목적으로 가격, 생산량 등에 대하여 협정을 맺어 시장을 독점하는 기업결합형태를 일컫는 말은?(정답:카르텔(Cartel))

①콘체른(Konzern)

②트러스트(Trust)

③콤비나트(Kombinat)

④카르텔(Cartel)

 

(퀴즈)다음 중 선별적(질적) 금융정책에 해당하는 것은?(정답:증권금융의 규제)

①증권금융의 규제

②공개시장 조작

③법정지급준비율 조작

④재할인율 조정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