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미래부 '창조경제 생테계 조성' 첫 걸음

 

 

박근혜 정부가 핵심 국정기조로 내세우고 있는 '창조경제'의 개념이 모호하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가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에 나섰다. 4월 8일 미래부는 '2013년도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을 각 특구별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이번 사업으로 각 지역의 연구개발특구가 개발한 기술을 사업화하고 창업을 촉진해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대덕, 광주, 대구, 부산 특구의 사업비로 총 617억원을 투입하고 작년 500억 규모였던 '연구개발 일자리창출펀드'를 올해 1000억원으로 증액해 벤처투자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유망한 공공기술의 발굴 및 이전 지원, 이전된 기술의 신,학,연 공동 기술사업화 촉진, 연구소기업 설립 및 창업 활성화, 디자인과 기술 및 경영애로 해결 지원 등이 꼽혔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공공부문 비정규직 무기계약직 전환

 

 

정부가 공공기관에서 상시, 지속적 업무를 수행하는 비정규직 근로자를 2015년까지 전원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공공부문 전체 비정규직은 25만 9000명이며 작년 2만 2000여명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 고용노동부는 2011년 마련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 및 추진지침에 따라 비정규직 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추진해왔다. 고용노동부는 보수 등 처우개선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지속하고 학교 비정규직 등 고용 형태별 특성을 반영해 직접고용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공공기관에 종사하는 비정규직의 월평균 임금은 기간제근로자가 171만원, 시간제근로자 81만원으로 민간부문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마이크로칩의 밀도가 18개월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법칙은?

(정답:무어의법칙)

①메트칼프의 법칙 ②황의 법칙 ③무어의 법칙 ④허블의 법칙

 

(퀴즈) IQ 외에도 개개인의 능력과 자질 등을 평가하기 위한 각종 지수들이 있다. 그 중 타인과의 교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지수는? (정답:SQ)

①CQ ②EQ ③MQ ④SQ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