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이란 일주일에 1~2번이상 16~24시간 정도의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몸은 배가 고플 때 시르투인이라는 장수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IGF-1 호르몬이 감소해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는 시스템이 가동된다. 즉, 공복은 단순한 살빼기가 아니라 식습관의 변화로 당뇨병이나 치매, 암 등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과학자들은 말한다.

 

지난 3월 17일 'SBS 스페셜: 배부른 단식, IF의 비밀'편이 방영되면서 간헐적 단식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은 먹고 싶은 음식을 섭취하되 하루 정도 단식을 하는 것으로 폭식의 위험을 줄여주고 서서히 위를 줄여줘 소식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규칙적인 '하루 세끼'가 건강의 법칙으로 여겨지던 식생활에 간헐적 단식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 협동조합이란 지역주민의 권익과 복리 증진을 꾀하고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와 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비영리 협동조합이다. 일반 협동조합은 금융, 보험업을 제외하고 업종이나 분야에 제한이 없지만 사회적 협동조합은 지역사회공헌, 지역주민 권익 증진 등 공익사업을 40% 이상 수행해야 한다. 일반 협동조합은 5명 이상이 모여 정관을 만들고 총회를 연 후에 시, 도지사에 신고만 하면 되지만, 사회적 협동조합은 관계부처 심사를 거쳐 '인가'를 받아야 하는 것도 다른 점이다.

 

일반 협동조합은 소액 대출이나 상호부조가 불가능한 반면 사회적 협동조합은 조합원을 대상으로 납입 출자금의 3분의 2 한도 내에서 소액 대출이 가능하며 납입 출자금 총액한도 내에서 상호부조도 가능하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적 협동조합은 결혼이주여성의 자립을 돕고 고용을 창출하는 소셜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인 '카페오아시아'다.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빌딩 4층 직원 휴식공간 내에 위치한 '카페오아시아'는 작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된 후 지난 2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최초로 사회적 협동조합 인가를 받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저출산과 관련이 깊은 용어는? (정답:딩크족)

①딘트족 ②딩크족 ③듀크족 ④네스팅족

 

(퀴즈) 기업에서 경영다각화를 통해 1+1이 2 이상의 효과를 낳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시너지효과)

①기저효과 ②의존효과 ③베블런효과 ④시너지효과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