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인수개발

 

인수개발(A&D)은 인수합병(M&A)과 연구개발(R&D)의 합성어로서, 상장된 저성장업체를 인수해 성장업체로 바꾸는 기업 인수방식을 말한다. 이는 기술ㆍ연구인력 부족현상을 겪고 있는 벤처기업들이 인재 확보를 위해 핵심기술을 가진 소규모 벤처기업들을 사들이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A&D는 일반 M&A와는 달리, 통상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한다는 목적으로 이뤄지므로 기술ㆍ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중소벤처기업들의 보편적 합병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A&D는 단기간에 막대한 시세 차익을 챙길 수 있고 간접적인 상장 효과도 누릴 수 있어 '뒷문 상장(백도어리스팅, Back Door Listing)'이라 부르기도 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제로쿠폰채

 

 

제로쿠폰채는 상환 기간까지 이자 지급이 없는 채권으로 애초부터 발행 가격을 이자율에 따라 할인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다른 말로 순수할인채라고도 한다. 제로쿠폰채발행자는 만기까지 이자 지급이 없어 부담이 적고, 투자자는 이자 소득 대신 자본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기 때 받는 보장수익률은 통상 회사채 금리와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차익 및 환차익 확보를 위해 중도매각을 해도 개인은 원칙적으로 과세가 없는 채권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제로쿠폰채 만기 기간은 보통 채권보다 긴 편이며 발행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금리 변동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 재무성에서 발행하는 티빌이나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통화안정증권, 은행들이 발행하는 금융채 등이 대표적인 제로쿠폰채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교황선출제도를 일컫는 말은? (정답 : 콘클라베)

 

① 코뮈니케

② 콘클라베

③ 키리졸브

④ 코클리어

 

(퀴즈) 다음 중 근로자의 자발적인 재산형성 노력에 대해 국가가 금리 및 세제 면에서 우대조치를 해주는 것은? (정답 : 재형저축)

 

① ETF

② LTV

③ 재형저축

④ 전환사채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