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1년 7급,9급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초보 수험생분들에게 가이드 역할을 해 드리고자 공무원시험 준비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더 자세한 정보는 에듀윌 홈페이지(http://www.eduwill.net)에서 참고하세요 ^^




Tip 1. 공무원이 될 만한 적성에 대해 먼저 파악하자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게 되는 동기는 대부분 직업안정성과 다양한 복리혜택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연령제한이 없어지면서 직장을 다니다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과연 공무원에 잘 맞는 적성과 자질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는 과정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일반기업에 취업해서도 직무나 직장 내 조직문화가 자신과 맞지 않아 퇴사하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공무원도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직업조건이 좋더라도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을 할 수 없다.

시험을 준비하기 전 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먼저 파악해 보고 시험을 준비한다면 시험에 대한 의지를 더욱 잡을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는 인터넷을 통해 어렵지 않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 2. 어떤 직렬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


 7급,9급 공무원시험 하면 보통 일반행정직 공무원을 떠올리지만 공무원에도 다양한 직렬이 존재한다. 직렬 별로 시험방식이나 경쟁률 그리고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이를 잘 검토해보고 준비한다면 시험에 대한 부담을 훨씬 줄일 수 있다.

일례로 교육행정직은 타 공무원보다 근무환경 및 여건이 좋아 승진기회가 빠르고 방학기간에는 업무가 즐어들어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소방직은 시험과목별로 출제수준 및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아 선호되는 직종이다.





Tip 3. 공무원학원과 인터넷강의 어떤 것을 선택할까?


 교재를 구입해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있지만 갈수록 경쟁률이 치열해져 보통을 공무원학원에 다니거나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원강의와 동영상 강의는 각각 장단점을 갖고 있어 강의를 선택하기 전에 자신의 학습태도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Tip 4. 변화하는 시험제도를 살피고 기간별 학습계획을 세우자


올해 공무원시험에서는 시험시간 연장, 지방직 과목변경, 디자인직 신설 등 다양한 제도가 변경됐습니다.

2011년 시행되는 공무원시험부터 통신 및 정보처리 분야의 자격증 중 현행 최대 3%의 가산점이 1%로 축소되고 사무 관리 분야의 워드프로세서 2급 및 3급과 컴퓨터활용능력 3급 등 3종의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은 폐지됩니다.

초보 수험생이라면 학습계획을 얼마나 잘 세웠느냐에 따라 학습효율에서도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계획을 세울 때는 인터넷의 공무원 시험준비 관련 카페나 공무원시험 강의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학습플랜을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