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중국에서 5500만 년 전 영장류 화석 발견

이제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 된 영장류 화석이 발견돼 하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미국과 중국 과학자들이 주축이 된 국제 공동 연구팀은 중국 양쯔강 인근에서 약 5500만 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영장류 화석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사람 손에 들어갈 만큼 작은 이 영장류는 '고대 긴꼬리원숭이'라는 뜻의 '아르키세부스 아킬레스'로 명명됐다. 

이 오래된 영장류 화석은 유인원에서 인간으로 진화하는 비밀의 고리를 풀어줄 단서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되며 관심을 모았다. 하계에서는 영장류의 기원을 아프리카로 추정해왔지만 이번 발견으로 그 기원지가 아시아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 연구에 참여한 시준 니 박사는 "영장류 화석이 발견된 이 지역은 과거 큰 호수와 삼림이 있던 '에오세(Eocene:시신세)'초기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원숭이 같은 발이나 이빨 등 몇 가지 특징은 초기 유인원과 비슷하다"면서 "안경원숭이와 유인원 사이의 진화단계에 놓여 있는 것으로 보여 유인원에서 인간으로 진화하는 비밀의 단서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과학 학술지 '네이처' 최신호에 발표됐다.

 

 ◈ 세계 3대 과학 학술지

▲ 네이처(Nature) ▲ 사이언스(Science) ▲셀(Cell)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쿼크

내부 구조가 없어 더 작은 그 무엇으로 분리될 수  없는 궁극적인 기본입자.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이루어져 있고 원자핵은 다시 양성자와 중성자로 되어 있는데, 이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루는 것이 쿼크이다. 현재 발견된 쿼크는 업 쿼크, 다운 쿼크, 참 쿼크, 스트레인지 쿼크, 톱 쿼크, 보텀 쿼크의 6종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멘젤의 법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우열의 법칙

② 분리의 법칙

③ 보존의 법칙

④ 독립의 법칙

 

(퀴즈) 원유를 증류할 때 유출되는 액체 상태의 탄화수소 혼합물로, 자동차의 가솔린을 만들 때 사용 되는 것은? ()

 

① 바이오에너지

② 나프타

③ 메탄 하이드레이트

④ 플라토늄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