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나이지리아 '동성결혼금지법'통과

 

나이지리아가 유럽연합(EU) 등 서방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를 탄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나이지리아 의회는 5월 30일 동성결혼을 한 사람에게 최대 14년의 징역형을 선고할 수 있도록 하는 동성결혼금지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동성결혼을 금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지켜보거나 도운 사람, 동성애자 권리옹호단체 가담자 등도 10년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법안은 굿럭 조너선 나이지리아 대통령이 승인하면 곧바로 시행된다. 그러나 법안에 반대해온 치딘 오딘칼루 나이지리아 국가인권위원회장은 법안이 승인된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나이지리아 성적 소수자들에게 망명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EU 일부 국가들도 이 법안에 반대 입장을 취했다.

영국은 동성애자를 탄압하면 나이지리아에 대한 원조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석유 부국인 나이지리아로서는 영국의 원조가 큰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나이지리아 당국의 동성애 불법화 의지를 막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외교와 대외 원조는 동성애자의 인권 증진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선언한 바 있으나 나이지리아 미국 대사관 측은 즉각적인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PC방 전면 금연 찬반논쟁 '팽팽'

 

그간 흡연석과 금연석으로 자리를 나누어 운영됐던 PC방이 전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 찬반의견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6월 5일 "PC방이 6월 8일부터 전면 금연구역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PC방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장소"라며 "흡연구역과 금연구역으로 나뉘어 운영돼 왔지만 간접흡연 피해 예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PC방 전면 금연 구역 지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과 PC방 업주들의 찬반의견이 이어졌다. 전면 금연 조치에 찬성하는 네티즌들은 "밀폐된 PC방에서 전면 금연 조치는 당연한 것"이라며 "이제 PC방에 자주 갈 수 있게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PC방 업주들 "PC방을 찾는 이들 대부분이 흡연자인데 금연을 의무화하면 누가 PC방에 오겠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의 PC방 전면 금연구역 지정에 따라 흡연실이 아닌 곳에서 흡연을 하면 최대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PC방 내 금연구역 표시를 하지 않으면 PC방 운영자에게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PC방 전면 금연은 12월 31일까지 이행 준비 및 계도기간을 거친 뒤 운영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맹자의 사단(四端) 중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과 관련 있는 것은? ()

 

① 인(仁)

② 의(義)

③ 예(禮)

④ 지(智)

 

(퀴즈)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에 있는 선사시대 암각화는? ()

 

① 양전동 암각화

② 반구대 암각화

③ 금장대 암각화

④ 석장동 암각화

⑤ 안화리 암각화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