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파타피직스(Pataphysics)

파타피직스는 프랑스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알프레드 자리(1873~1907)가 만든 신조어로, 온갖 부조리로 가득 찬 사이비 철학(과학)을 말한다. 이는 형이상학을 뜻하는 메타피직스의 패러디이다. ‘메타(Meta)'가 ‘이후’라는 뜻이라면, ‘파타(Pata)'는 그리스어로 ‘이상’을 의미하므로 메타보다 높은 곳에 있는 것이 파타이다. 즉 메타 학문의 머리 위에 앉아 그것을 굽어보는 최고의 학문이 바로 파타피직스인 것이다. 파타피직스는 현실 너머의 세계에 대해 다룬다. 즉, 없는 걸 믿는 척하는 것이 파타피직스인 것이다.

알프레드 자리는 괴물에 대해 ‘서로 조화되지 않는 요소들의 혼합체이기보다는 모든 독창적이고 소진될 수 없는 아름다움’이라고 정의했고, 호주의 미디어 아티스트 제프리쇼는 “미래 인류는 파타피지컬한 종(種)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화평론가 진중권은 그의 저서 『진중권의 철학 매뉴얼-아이콘』에서 ‘현실이 곧 초현실’인 대한민국이야말로 21세기 파타피직스 연구의 중심지로 손색이 없다고 밝히고, 허경영 현상을 이해하는데 파타피직스 개념을 사용했다. 진중권의 논리 위에 서서 논리를 가지고 논다는 점에서 파타피지션에 가까운 것은 허경영이 아닌 그것이 100% 허구인 줄 알면서도 그의 말을 믿는 듯이 열광하는 젊은이들이라고 말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VIB(Very Important Baby)

VIB는 ‘Very Important Baby(매우 소중한 아기)’의 약자로 VIP(Very Important Person)를 본뜬 신조어이다. 이는 아이를 위해서 소비를 아끼지 않고 자녀만큼은 남에게 뒤지지 않게 키우려는 소비층을 지칭한다. 최근 출산율이 감소함에 따라 아이를 적게 낳지만 경제적 능력이 있는 30대 초중반 젊은 엄마들 사이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VIB를 잡기 위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국내에서도 고가의 유모차, 아동복 등이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고, 아기를 위한 프리미엄 분유, 생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VIB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시장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로렌츠곡선이 나타내는 의미는? ()

 

① 소득 대비 소비의 분포도

② 소득의 재분포도

③ 소득분포의 평등도

④ 소득분포의 불평등도

 

(퀴즈) 설비투자가 주원인으로 9~10년 주기로 나타나는 경기변동은? ()

 

① 거미집 순환

② 쥬글러 순환

③ 키친 순환

 콘드라티에프 순환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