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다목적 위성 아리랑 5호 교신 성공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8월 23일 “아리랑 5호가 발사된 지 5시간 56분 뒤인 이날 오전 5시 35분쯤 대전 항우연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아리랑 5호는 전날 오후 8시 39분(한국시간 오후 11시 39분) 러시아 남부 카자흐스탄 국경지대인 야스니 발사장에서 발사체 드네프르에 실려 쏘아 올려졌다.

아리랑 5호는 발사된 지 32분 만에 남극의 트롤 지상국과 교신에 성공하며 정상궤도 진입을 알렸으며 발사 후 2시간 6분과 3시간 42분 만에 영상레이더(SAR) 안테나와 지상으로 정보를 송신하는 다운링크 안테나도 정상적으로 펼쳐졌다.

아리랑 5호는 투과율이 높은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전천후 영상레이더 장치를 갖춰 야간은 물론 구름이 낀 날씨에도 지상을 관측할 수 있다. 항우연은 “아리랑 5호는 영상레이더로 폭 100km에 이르는 광대역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굉장히 미세한 수준인 1~2mm 정도의 작은 움직임도 잡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아리랑 5호는 북한 핵 활동 감시, 홍수와 가뭄, 지진 등 국가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줄이는 데 적잖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리랑 5호는 앞으로 임무 연한 5년 동안 하루에 지구를 14바퀴 반을 돌게 되며 밤과 낮 하루 두 차례씩 한반도를 관측하게 된다. 이 경우 아리랑 2․3호와 함께 하루에 총 네 차례 한반도 관측이 가능해진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시민단체 “이통사 m-VoIP 제한 위법... 소송제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시민단체가 저가 요금제에서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를 허용하라며 이동통신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8월 26일 밝혔다.

박경신 오픈넷 이사는 “저가 요금제라는 이유로 m-VoIP를 제한한 것은 불이익제공 금지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며 “해당 이통사는 m-VoIP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면서 추가로 발생한 금액에 해당하는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9월 6일까지 오픈넷 홈페이지를 통해 소송에 참여할 원고를 모집하기로 했다. 대상은 SK텔레콤이나 KT의 3G, LTE 고객 중 저가 요금제에 가입해 m-VoIP를 이용하지 못한 이용자다.

m-VoIP 서비스 차단 문제는 작년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카카오톡이 m-VoIP 서비스인 ‘보이스톡’을 선보이면서 불거졌다. 현재 LG유플러스는 이용하는 요금제와 관계없이 m-VoIP를 허용했으나 SK텔레콤과 KT는 저가 요금제 가입자들의 m-VoIP 사용을 제한한 상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정부가 복지 수요자에게 물품과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해 직접 지원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바우처

② 공적부조

③ 크라우드 소싱

④ 크라우드 펀딩

정답은 ① / 바우처(Voucher)는 증서나 상품권이란 뜻으로 원래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쓰였지만 요새는 사회보장 제도의 일환으로 문화, 스포츠, 주택, 육아 등 다양한 사회 서비스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퀴즈) 이른바 ‘전두환 추징법(공무원범죄에 관한 몰수 특례법 개정안)에 따르면 특정공무원범죄에 관한 몰수․추징 시효는 몇 년인가?

① 3년

② 5년

③ 7년

④ 10년

정답은 ④ / 지난 6월 27일 국회는 본회의에서 공무원의 불법재산에 대한 몰수․추징 시효를 3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하고, 추징 대상을 제3자로까지 확대하는 이른바 ‘전두환 추징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