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직생활을 하는 직장에서도 팀워크는 매우 중요하다

각종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반드시 진행되는 것 중 하나가 팀 간의 대결이다. 지원자들이 서로 팀을 이뤄 주어진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데 재미있는 것은 각 팀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역량은 가늠해 볼 수 있지만 어느 팀이 승리를 거둘지는 쉽게 예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팀 미션은 그야말로 팀워크가 최종 결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되기 때문이다.

얼마 전 우연히 가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는데 팀 간 대결에서 한 팀은 노래를 상당히 잘하는 지원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기대가 컸는데 기대만큼 결과를 보여주지 못한 것 같다는 혹평을 들은 반면, 또 어떤 팀은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오늘 노래가 정말 좋았다며 찬사를 받는 팀이 있었다. 구성원을 하나씩 살펴봤을 때는 특출 난 부분을 찾기가 어려웠지만 이들의 성공적인 팀워크가 만들어낸 결과는 우승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는 훌륭한 디딤돌이 되었던 것이다. 

조직생활을 해야 하는 직장에서도 팀워크는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개인의 역량이 뛰어나도 팀워크가 좋지 않으면 그 역량을 제대로 발휘해 직장에서 인정을 받기가 결코 쉽지 않다. 반면 팀원들의 역량은 크게 뛰어나지 않지만 팀워크가 좋아 늘 우수팀으로 평가 받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업무효율성과 역량강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그렇다면 팀워크란 과연 무엇일까? 팀워크의 개념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팀워크란 팀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 맡은 역할에 책임을 다하고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두들 이런 팀워크의 개념은 잘 알고 있지만 이것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간혹 팀워크가 좋다는 것을 팀원들 간의 사이가 좋다는 개념과 같은 것으로 이해하기도 하는데 물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즐겁게 일하는 것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팀워크란 목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협력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구체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서로 간의 신뢰도 매우 중요하다. 팀워크가 좋지 않은 팀을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서로 간의 불신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팀장의 말이나 지시에 “팀장님 그건 아니죠.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제 말이 맞습니다” 하며 자기주장만 내세우거나, 팀장 역시 팀원의 말이나 제안에 “여러 소리하지 말고 내 말대로 해”라고 말한다면 서로 아무리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다고 해도 조직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어렵다.

팀워크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먼저 팀에게 주어진 공동의 목적과 비전이 무엇인가를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신뢰를 쌓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하다 보면 팀워크는 자연스럽게 향상 될 수밖에 없다.

잠시 시간을 내어 내가 속한 팀의 팀워크는 어떠한지 한번 생각해보자. 팀워크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바쁜 일상 속에 우리 팀의 팀워크가 얼마나 잘 구축되어 있는지는 생각해 볼 여유가 많지 않을 것이다. 업무효율성과 자신의 역량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팀워크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