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소셜 픽션 (Social fiction)

사회적 상상이라는 의미의 ‘소셜 픽션’은 인류가 우주여행과 같은 과학적 상상력을 현실화한 것처럼 사회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한다면 이를 통해 새로운 사회를 현실화할 수 있다는 믿음을 뜻하는 용어다. 소셜 픽션은 2006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방글라데시의 경제학자 무함마드 유누스가 제안한 개념이다. 유누스는 ‘상상해야만 사회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고국 방글라데시의 빈곤이 사라지는 소셜 픽션을 그렸다. 이후 그는 그라민 은행을 세워 사회적 취약 계층을 위한 무담보 소액대출 제도인 마이크로크레디트(Microcredit)를 시작했다. 극빈자에 대한 무담보 대출이었으나 회수율이 99%에 달했고, 1993년 이후에는 흑자로 전환되었다. 그라민 은행을 운영한 결과 극빈자 600만 명의 58%가 절대 빈곤에서 벗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013년 11월 30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서울글로벌센터에서는 ‘소셜 픽션 콘퍼런스@어린이대공원’ 행사가 열렸다. 별다른 주최자 없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들에 의해 열린 이번 행사에는 100명에 가까운 시민들이 함께 둘러앉아 성동구 능동 어린이대공원의 30년 뒤 모습을 상상해 보는 토론을 진행했다. ‘어린이 야간 전용 공원’, ‘노숙인의 천국’ 등 미리 마련된 19개의 초보 제안서를 선택하고, 이를 숙성시키는 분임 토론을 이어 갔다. 이 같은 소셜 픽션의 상상력이 우리나라의 미래사회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부유층의 투자나 소비 증가가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로까지 영향을 미쳐 국가적인 경기부양 효과로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말은?

① 샤워효과

② 분수효과

③ 기저효과

④ 낙수효과

 

(퀴즈2) 다음 중 영화 ‘관상’에서 배우 이정재가 연기한 인물은?

① 성삼문

② 단종

③ 김종서

④ 수양대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퍼네이션 (Funation)

퍼네이션은 재미를 뜻하는 ‘펀(Fun)’과 기부를 의미하는 ‘도네이션(Don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서, 단순한 기업 차원의 기부금 전달을 넘어 소비자들까지 즐거움을 느끼며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최근에는 각종 모바일 게임을 통해 퍼네이션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엔씨소프트가 출시한 게임 ‘모바일 프리라이스’는 퀴즈 게임을 즐기면서 전 세계 기아·난민을 후원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가 유엔세계식량계획(WFP)과의 협조를 통해 배포한 이 게임은 퀴즈의 정답을 맞히면 자동으로 실제 쌀알 10톨이 적립되어 기아와 난민에게 지급된다.

게임 개발사인 웰던앤드써니사이드업크리에이티브(WSC)의 ‘트리플래닛’은 게이머가 게임 속에서 나무를 키우는 게임으로, 게임 속에서 다 성장한 나무는 실제로 세계 각지에 심어진다. 물뿌리개, 비료 등 게임 아이템에 기업들이 광고하며 얻은 수익을 통해 나무를 심는 데 필요한 비용을 얻고 있다. 현재 트리플래닛을 통해 한국, 아프리카, 몽골, 태국 등 여러 곳에 나무가 심어졌다. 이처럼 게임만 즐겨도 쉽게 기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퍼네이션을 적용한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샤워효과(Shower effect) :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 매장의 맨 위층으로 소비자들을 유도해 자연스럽게 아래층 매장들을 둘러보며 내려오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 ② 분수효과(Fountain effect) : 낙수효과의 반대 개념으로 저소득층의 소비 증대가 전체 경기를 부양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말이다. / ③ 기저효과(Base effect) : 기준시점과 비교시점 상호 간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어떤 결과를 산출한 값이 왜곡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퀴즈2 정답)

영화 ‘관상’에서 배우 이정재는 계유정난을 통해 조카인 단종의 왕위를 찬탈한‘수양대군(세조)’역을 맡았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