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국내 최대 생태전시연구기관 ‘국립생태원’개관

충남 서천군 마서면 송내리에서 12월 27일 개원했다. ‘건강한 생태계, 행복한 국민’을 슬로건으로 한 국립생태원의 개원 행사에는 지역민들과 함께 정홍원 국무총리, 윤성규 환경부 장관, 최재천 국립생태원장, 나소열 서천군수 등 1300여 명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당초 서천 갯벌을 메워 산업단지로 만들고자 했던 계획이 많은 갈등과 대립을 불러왔지만 지역주민과 정부·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냈다”고 평가하며“ 정부는 갈등사례 극복의 모범이 된 국립생태원이 훌륭한 지역개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은 ▲‘하루만의 세계 기후대 체험’을 할 수 있는 생태체험관 에코리움 ▲홍보관·전망대·영상관을 갖춘 다목적 공간의 방문자센터 ▲한반도 고유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야외 공간의 한반도 숲 ▲습지생태원 ▲고산생태원 등으로 구성됐다. 전시관은 식물 4600여 종 4만5000여 개체와 동물 240여 종 4200여 개체를 선보일‘ 작은 지구’로 꾸며졌다. 이와 연계해 서천군 장항읍에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2014년 초 개관하면 서천 일대가 국내를 대표하는 생태전시 체험코스로 활성화될 전망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2013년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단행한 테이퍼링 규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월 100억달러의 양적완화 축소

② 연 100억달러의 양적완화 축소

③ 월 100억달러의 양적완화 확대

④ 연 100억달러의 양적완화 확대

   

(퀴즈2) 다음 중 최근 이슬람계 반군과 기독교 민병대 간의 내전으로 최악의 유혈 충돌을 빚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는?

① 르완다

② 중앙아프리카공화국

③ 코트디부아르

④ 시리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청소년단체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철거에 인권위 진정

최근 중·고교로 확산되고 있는 ‘안녕들 하십니까’대자보를 게시했다가 철거당한 고등학생이 국가 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지난 12월 20일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서 대자보를 철거당한 것과 관련해 대자보를 게시한 박모(17) 군과 청소년 단체 아수나로 등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고 12월 27일 밝혔다.

박 군 등은 “안녕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현실과 사회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아 목소리를 낸 것으로 징계를 내리거나 대자보 게시를 막는 것은 인권침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최근 중ㆍ고교에까지 확산되는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에 대해 각급 학교에 생활지도를 철저히 하라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날 오후 청소년단체인‘ 청소년 안녕들 하십니까’는 개포고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들의 표현의 자유는 유엔 아동권리, 대한민국헌법, 서울시 학생 인권조례 등에 명시된 권리”라고 주장했다. 박 군은 앞서 학교 외벽에 “모든 일에 긍정하기보다는 비판적인 사고를 해야한다”고 대자보를 붙였다 철거당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테이퍼링(tapering)이란 경기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양적완화(중앙은행이 국채 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을 시중에 직접 푸는 정책)를 축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2013년 12월 19일 월 100억달러 규모로 양적완화를 축소하는 테이퍼링 계획을 발표했다.

 

(퀴즈2 정답)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2013년 3월 정권을 장악한 이슬람 셀레카 반군이 기독교계 주민을 탄압했고, 이에 기독교계가 다시 반군을 조직해 보복에 나서며 내전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