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서브프라임 모기지 (subprime mortgage) 사태

서브프라임 모기지란 신용등급이 낮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미국의 주택담보대출상품으로 ‘비우량주택담보대출’이라고도 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부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우대금리에 비해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2000년대 들어 미국은 유동성 과잉과 저금리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다. 이에 편승한 모기지론 업체들이 과당 경쟁과 약탈적 대출을 벌여 상환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집을 팔았고, 주택담보 대출 시장에서 서브프라임 등급의 비중이 급상승했다. 하지만 버블 붕괴 후 집값이 급락하고 2004년 이후 미국 정부가 금리를 대폭 올리자 이자 부담이 커진 저소득층들이 원리금을 제때 갚지 못하게 되어 서브프라임 연체율이 20%로 급상승했다. 이에 따라 서브프라임 모기지 업체가 줄도산하고 2008년을 전후해 미국 금융권 전체가 궤멸적인 타격을 입으며 전세계로 금융위기의 불길이 번졌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두통, 눈의 피로, 손목·관절·목·등·어깨 부위의 근육 통증 등의 증상을 통틀어 이르는 말은?

① 둠증후군
② VDT증후군
③ TATT증후군
④ 신체화증후군


(퀴즈2) 한 집단이나 공동체 내에서 형성되어 역사적으로 전승되어 온 사상이나 관습, 행동 등의 양식을 의미하는 말은?

① 인습

② 관습

③ 전통

④ 문명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약탈적 대출 (掠奪的 貸出)

약탈적 대출이란 채무상환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금융권이 돈을 빌려주고 이익을 챙기는 것을 의미한다. 채무자가 돈을 갚지 못할 때 보증인이나 빼앗을 자산(담보, 급여 압류)을 전제로 소득 수준 이상의 돈을 빌려주는 행태를 말한다. 미국의 경우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금융개혁법 제14장 항목에 ‘모기지 개혁과 약탈적 대출 금지법(mortgage reform and anti-predatory lending act)’이라는 항목을 만들었을 정도로, 약탈적 대출은 공인된 용어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VDT증후군(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에 대한 설명이다. / ① 둠증후군(doom syndrome) :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상태를 일컫는 말 / ③ TATT증후군(Tired All The Time syndrome) :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항상 피곤함을 느끼는 증상 / ④ 신체화증후군(somatizing syndrome) : 아무런 내과적 이상 없이 반복적으로 다양한 신체 증상을 호소하는 질환.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