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표절의 유형


표절이란 원전이 따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최초로 창작한 것처럼 가장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내 학계에서 빈번하게 발견되는 표절의 유형에는 창시자의 아이디어의 일부분 혹은 전체를 도용하는 행위인 ▲아이디어 표절, 타인이 저술한 텍스트의 일부를 저자를 밝히지 않고 베끼는 행위인 ▲텍스트 표절, 타인이 저술한 텍스트의 내용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ㆍ삽입하거나 단어를 동의어로 대체하며 원저자와 출처를 밝히지 않는 행위인 ▲모자이크 표절, 타인의 말과 생각을 인용해 쓰면서 원문의 표현을 무시하고 왜곡하는 행위를 말하는 ▲아이디어 왜곡 등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각 문장 중 [ ]의 두 말을 서로 바꾸어 쓰기에 부적절한 것은?

① 자연 현상의 연구는 [모름지기 / 마땅히] 실험에 의하여야 한다.

② 팀의 승리를 위해서 우리는 잠시도 긴장을 [풀어서는 / 낮춰서는] 안 된다.

③ 이제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 조장(助長)하는] 정치인은 유권자가 심판해야 한다.

④ 이번에는 지난 물난리 때의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 전철(前轍)을 밟아서는] 안 된다.


(퀴즈2) 다음과 같은 논리상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은?

신장은 정말 중요한 기관이야. 며칠 전 신문에 자신의 신장 한쪽을 환자에게 이식해 준 사람이 일주일 후 사망했다는 기사가 실렸어. 그러니까 신장 이식 수술은 곧 죽음을 의미하지.

① 인간은 모두 죄인이야. 그러니 모두 감옥에 보내야 마땅해.

② 넌 나하고 친구잖아. 네가 날 도와주지 않으면 누가 날 도와주겠니?

③ 사랑은 찬란한 오해일 뿐이야! 따라서 네가 그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녀를 찬란하게 오해한다는 것을 말하지.

④ 조 선생님의 국어 강의는 매우 좋다. 따라서 조 선생님은 영어 강의도 매우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

1초에 24장의 그림을 쓰는 풀 애니메이션에 비해 1초에 6~12장 정도의 그림으로 초당 프레임 수를 줄여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이다.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모든 동작을 그리지 않고 움직임에 필요한 캐릭터의 일부 동작의 그림을 2~4장씩 반복 촬영하여 연속 동작을 만든다. 풀 애니메이션보다 빠르고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지만 자연스러운 동작의 느낌은 부족하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신(神)으로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1928~1989)가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기법을 발전시킨 이래 현재까지 일본 셀 애니메이션에는 주로 이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비문의 유형-어휘의 호응장을 풀다’와 같은 뜻으로 쓰기 위해서는‘ 긴장을 늦추다’를 써야 한다

 

(퀴즈2 정답)

오류의 유형: 주어진 글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사례이다. ④도 마찬가지다. / ① 애매어의 오류 / ② 사적 관계에 호소하는 오류 / ③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