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지난해 국외 카드 사용액 105억달러... 사상 최대

 지난해 내국인의 국외 카드 사용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월 28일 발표한 ‘2013년 중 거주자의 카드 해외 사용 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거주자가 외국에서 사용한 카드 금액은 105억5000만 달러로 전년도(94억4000만달러)보다 11.8% 증가했다.

한국은행은 “내국인 출국자 수가 1485만 명으로 2012년보다 8% 이상 늘어나고 해외여행지급 총액도 커져 카드 사용액이 증가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지난해 여행지급 총액(215억4000만달러) 중 카드 결제액은 48.5%로 2012년보다 2.8%p 상승했다. 국외 카드 사용 인원이 크게 늘면서 1인당 카드 사용액은 2009년 이후 감소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용 금액 비중을 카드 종류별로 보면 신용카드로 결제한 금액 비중이 69.5%, 체크카드로 결제한 비중이 19.9%로 각각 지난 2012년보다 소폭 상승했다. 직불카드 결제 비중(10.6%)은 3%p 낮아졌다.

한편 외국인 입국자가 늘고 카드 사용 인원도 증가하면서 외국인 등 비거주자의 카드 국내 사용액도 50억3000만 달러로 2012년(48억1000만 달러) 대비 4.6%증가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현행 헌법상 우리나라의 정부 형태에서 의원내각제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대통령의 법률안거부권

② 정부의 법률안제안권

③ 각료의 의원 겸직 가능

④ 국회의 국무총리 임명 동의권

 

(퀴즈2) 다음 정당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국민의 의사를 대변할 대표자를 배출한다.

② 법률안을 심의·의결하며, 국정감사·조사권을 가진다.

③ 여론을 형성하고, 정책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④ 정권 획득을 목적으로 결성된 조직으로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의하여 해산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현오석 “경기 회복세 모든 업종으로 확산”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기 회복세가 모든 업종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현 부총리는 2월 28일 한국무역협회(KITA)가 주관한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대해 강연하며 이 같이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동향에서 1월 전(全) 산업 생산이 전월 대비 1.4% 증가한 것에 대해 “전년 동월 대비로는 설 연휴 효과가 작용했으나 전월 대비로 보면 경기 회복세가 전 업종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 부총리는 공공 부문 개혁에 대해서는 “경쟁 원리를 과감하게 도입할 것”이라며 “철도처럼 공공성이 있지만 경쟁이 필요한 분야는 기업 분할, 자회사 신설을 통해 민영화가 아닌 공공 기관 간 경쟁 체제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 기관과 노조의 불법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하고 필수 서비스 제공 기관에 대해서는 공공 기관의 원칙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자넷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월 27일 테이퍼링(tapering : 자산 매입 축소) 중단 가능성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경제 상황에 따라 정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대통령의 법률안거부권은 전형적인 대통령제 요소이다.

 

(퀴즈2 정답)

법률안을 심의·의결하며, 국정감사·조사권을 가지는 것은 국회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