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팬택, 2년여 만에 다시 워크아웃 체제로

국내 3위 휴대전화 제조업체 ‘팬택’이 워크아웃(기업 개선작업)에서 벗어난 지 2년 2개월 만에 다시 워크아웃체제에 들어간다. 팬택은 재무구조 개선 등을 위해 산업은행 등 주요 채권 금융기관과 협의를 통해 워크아웃을 추진한다고 2월 25일 밝혔다. 팬택은 2007년 4월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4년 8개월 만인 2011년 12월 워크아웃을 벗어났다. 경영 실적 부진에 대한 책임으로 팬택 창업주인 박병엽 전 부회장은 지난해 9월 회사를 떠났다. 그러나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삼성전자와 애플로 양분화되는 현상이 심해지며 팬택은 실적 올리기에 고충을 겪어 왔다.

팬택은 워크아웃에서 벗어난 후에도 지난해까지 6분기 연속 적자 상태였다. 팬택은 “이번 워크아웃을 통해 중장기적인 생존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외부 투자 유치를 통해 경영 정상화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워크아웃은 치열한 정보기술(IT) 산업의 경쟁 속에서 취약한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회사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과정”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력, 상품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마케팅 강화, 신기술 연구개발(R&D) 역량 제고에 필요한 외부 투자 유치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선제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금융기관의 부실 채권이나 부실 자산만을 사들여 처리하는 전문기관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굿뱅크

② 배드뱅크

③ 어슈어뱅크

④ 프로젝트 파이낸싱

 

(퀴즈2)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상류 소비층의 과시적 소비 형태로,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는 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세이의 법칙

② 베블런 효과

③ 기펜의 역설

④ 슈바베의 법칙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외국계 저가항공 피해 급증... 에어아시아제스트가 가장 많아


<!--[if !supportEmptyParas]--><!--[endif]-->지난해 외국계 저비용항공 이용객이 150만 명을 넘어서며 관련 피해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2월 26일 한국소비자원은 접수된 외국계 저비용항공 관련 피해가 2012년 33건에서 2013년 209건으로 6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209건의 외국계 저비용항공사 중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은 필리핀 저비용항공사인 ▲에어아시아제스트(구 제스트)의 피해 구제 건수가 141건으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일본 저비용항공사인 ▲피치항공이 35건 ▲에어아시아엑스 15건 ▲세부퍼시픽 13건의 순으로 조사됐다.

‘에어아시아제스트’는 항공기 결함과 안전 규정 위반 등으로 지난해 8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필리핀 항공 당국으로부터 운항 정지를 당한 바 있다. 이때 발생한 피해 처리를 현재까지 지연하고 있어 피해 구제 접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9건의 외국계 저비용항공 피해 사유로는 ‘운송 불이행·지연’이 132건(63.1%)으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환급 거절’(62건, 29.7%) 등도 조사됐다. 하지만 피해로 인해 배상을 받은 경우는 30건으로 14.4%에 불과했다. 일부 외국계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국내에 피해 처리를 전담할 지사가 아예 없거나, 지사가 있어도 처리를 지연하는 경우가 많아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은행에 부실 자산이나 채권이 발생했을 때 은행이 이 기관을 자회사로 설립하여, 그곳으로 부실 채권이나 자산을 넘겨주면 이를 정리하는 업무를 하는 곳을 배드뱅크(bad bank)라고 한다.


(퀴즈2 정답)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에 대한 설명이다. / ① 세이의 법칙(Say’s law) : 공급이 스스로 수요를 창출해 낸다는 법칙 / ③ 기펜의 역설(Giffen’s paradox) : 가격이 떨어졌는데도 그 재화보다 우등한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오히려 가격이 떨어진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게 되는 현상 / ④ 슈바베의 법칙(Schwabe’s law) : 소득이 상승함에 따라 주거비 지출액은 증대하나,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저하된다는 경험법칙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