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이통사 45일간 영업정지...제재 실효성 논란

미래창조과학부가 휴대폰 보조금 경쟁을 중단하라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KT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를 대상으로 각각 45일간 사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에 따라 ▲KT는 3월 13일부터 4월 26일까지 ▲SK텔레콤은 4월 5일부터 5월 19일까지 ▲LG유플러스는 3월 13일부터 4월 4일, 4월 27일부터 5월 18일까지 두 차례에 나눠서 영업정지에 들어간다.

사업정지 기간 동안에는 신규 가입자를 모집할 수 없으며 기기 변경도 금지된다. 다만 보조금 지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분야에 한하여 파손·분실 단말기는 교체가 허용되며, 24개월 이상 사용한 단말기 교체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또한 향후 제재 기간 동안에도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통3사 대표이사에 대한 형사 고발을 검토하는 등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번 제재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를 일으킨 이통 3사는 그동안 쏟아 부었던 마케팅 비용이 줄어들면서 역설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삼성, LG전자, 팬택 등 단말기 제조업체와 휴대폰 유통 소상인들은 타격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45일간의 영업정지 기간에 이통 3사가 절감할 수 있는 마케팅 비용은 약 6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삼성은 갤럭시S5, LG는 G프로2 등 신규 전략폰 판매에 차질을 빚게 됐고 내수에 의존하는 팬택은 직격탄을 맞게 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스쿨존(school zone)의 제한속도로 옳은 것은?

① 15km

② 30km

③ 40km

④ 60km

 

(퀴즈2) 다음 중 자기 지역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려는 일종의 지역이기주의 현상은?

① 님비현상

② 임피현상

③ 님투현상

④ 핌투현상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진주서 발견된 암석, 모두 운석으로 확인


지난 3월 10일과 11일 경남 진주에서 발견된 암석이 모두 ‘운석’으로 확인됐다. 국내에서 운석이 확인된 것은 71년 만이다. 3월 16일 극지연구소는 1차 분석 결과 진주 대곡면과 미천면에서 발견된두 운석을 ‘오디너리 콘드라이트(ordinary chondrite)’로 분류했다.

오디너리 콘드라이트는 지구상에서 발견된 6만여 개의 운석 가운데 85%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운석이며 금속함량에 따라 H-그룹, L-그룹, LL-그룹으로 세분된다. 진주의 두 운석은 H-그룹에 속했다. ‘H’는 ‘High iron’의 약자로, 철 함유량이 많은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철은 공기 중에서 산화되므로 지구상에서 철 함유량이 많은 암석은 극히 드물다.

연구소는 진주에서 잇따라 발견된 암석 성분이 비슷하고 발견 위치가 인접해 있는 점으로 볼 때 한 개의 운석이 대기권에서 쪼개져 낙하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때문에 진주에서 추가로 운석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 진주에는 고가에 거래되는 운석을 찾아보겠다는 ‘심마니’들로 북적였다. 외국인 운석사냥꾼까지 모여들어 운석의 해외 반출이 우려된다.

한편, 운석은 유성체가 대기 중에서 완전히 소멸되지 않고 지구상에 떨어진 광물을 말한다. 천문학에서는 맨눈으로 봤을 때 행성보다 밝은 유성체를 화구(火球)라고 일컫는데, 대부분의 화구는 대기권에서 불타 사라지지만 매우 큰 화구는 대기권에서 소실되지 않고 지상에 떨어지는데 이를 운석이라고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어린이 보호구역인 스쿨존은 초등학교 및 유치원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 공간을 확보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구역으로 「도로교통법」 제12조에 이 지역을 통과하는 자동차 등의 통행 속도를 시속 30km 이내로 제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퀴즈2 정답)

임피현상(IMFY, In My Front Yard)에 대한 설명이다. / ① 님비현상(NIMBY, Not In My Back Yard) : 혐오 시설을 자기지역에 유치하는 것을 반대하는 지역이기주의 현상 / ③ 님투현상(NIMTOO, Not In My Terms Of Office) : 공직자가 자신의 임기 중에 일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고 무사안일하게 시간이 흐르기만을 기다리는 현상 /④ 핌투현상(PIMTOO, Please In My Terms Of Office) : 공직가가 자신의 임기 중에 꼭 무언가를 하고 말겠다는 식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현상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