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OTP (Open Time Password)


OTP는 금융거래나 기타 인증 단계에서 고정적인 비밀번호가 아닌 매번 다른 비밀번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장치다. 로그인할 때마다 일회용 비밀번호를 만들어 같은 비밀번호를 반복해서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보안상의 취약점을 극복하고자 도입됐다. 사용자는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OTP 생성기를 이용해야 한다. 별도의 하드웨어를 소지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전자 금융거래를 제외한 인터넷 등의 광범위한 네트워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5월 21일 금융보안연구원은 개인과 법인을 포함한 금융권 OTP 사용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OTP 통합인증센터가 서비스를 개시한 지 7년 만의 수치로, OTP 이용자는 매년 100만 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전자 금융 사기 예방 서비스 시행과 개인 정보 유출 사고를 이유로 사용자가 급증했다. 최근 전자 금융 이용자의 보안의식이 높아지고 보험사와 카드사가 OTP 통합인증센터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OTP 발급 및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아랍에미리트(UAE)에 파병된 대한민국 특전부대는?

① 아크부대

② 동명부대

③ 오쉬노부대

④ 아라우부대

 

(퀴즈2) 다음 제시문 ㉠~㉢에서 공통적으로 연상되는 색상은 무엇인가?

㉠ 군사ㆍ안보상 무력 공격에 이르기 전 단계의 준(準)유사 사태

㉡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의 구분이 모호해진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노동자

㉢ 시장에 알려져 있거나 예측할 수 있는 악재이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태

① 적색

② 백색

③ 회색

④ 황색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트라이앵글 사건 (Triangle Shirtwaist Company fire)

트라이앵글 사건은 1911년 3월 25일 뉴욕 맨해튼의 대형봉제 공장인 ‘트라이앵글 셔트웨이스트’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를 말한다. 당시 사고로 공장에서 근무 중이던 10~20대의 여공 146명이 사망했다. 희생자가 늘어난 원인 중 하나가 계단으로 통하는 비상구 문을 공장 측이 잠가 놓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많은 미국인들의 분노를 샀다.

이 사고는 안전에 대한 미국인들의 생각을 통째로 바꿔놓는 계기가 됐다. 정치인과 노동단체는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그 결과 공공안전위원회가 신설됐고 위원회를 중심으로 안전에 관한 새로운 규제 법안 64개가 만들어졌다. 미국인들은 백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사건을 기억하고 추모하고 있다. 최근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트라이앵글 사건은 다시 한 번 주목받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아크부대(UAE 군사훈련협력단)는 2010년 대한민국 국군 창설 이래 최초로 군사 협력 차원에서 파병된 부대로, UAE의 특수전부대 교육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크’는 현지어로 ‘형제’를 의미한다. ② 동명부대는 레바논, ③ 오쉬노부대는 아프가니스탄, ④ 아라우부대는 필리핀에 파병되어 있다.

 

(퀴즈2 정답)

㉠은 그레이존(gray zone: 회색지대)에 대한 설명이다. 최근 일본 아베 내각은 집단적 자위권 행사 추진의 일환으로 평시와 준시의 중간인 그레이존이라는 개념을 고안해 자국 방위력 강화의 수단으로 삼고자 하고 있다. ㉡은 그레이칼라(gray collar), ㉢은 그레이스완(gray swan)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공통적으로 연상되는 색상은 회색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