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KTX 타고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국토교통부는 6월 30일부터 서울역∼인천공항 구간에 KTX가 투입된다고 6월 4일 밝혔다. 부산·광주 등지에서 KTX를 타고 온 승객이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나 리무진 버스로 갈아타지 않고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됐다. 서울역에서 출발해 인천공항까지 가는 KTX는 하루에 왕복 10회 편성될 예정이다.

KTX가 인천공항까지 연결되면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는 3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서울역~인천공항 구간은 공항철도 열차와 선로를 같이 쓰기 때문에 KTX라 도 고속 주행을 못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KTX를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연장 운행하기 위해 수색역 부근 경의선과 인천공항철도 사이에 2.2km 길이의 연결선을 건설했다. KTX 열차는 서울역에서 경의선으로 수색역까지 간 다음 연결선을 거쳐 공항철도로 인천공항까지 간다.

인천공항까지 직접 연결하는 KTX는 애초 지난해 말 개통 예정이었지만, 공항철도와 KTX의 신호 체계가 달라 안전 운행을 검증하면서 개통이 늦어졌다. 코레일은 서울역∼인천공항 구간의 개통을 앞두고 5월 말부터 하루 3차례씩 KTX를 시험 운행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회사의 경영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능력이 있는 임직원에게 부여하는 권한으로, 자사의 주식을 발행 당시의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스톡옵션

② 후순위채권

③ 수권자본제도

④ 우리사주조합제도

 

(퀴즈2) 정맥산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한 국가의 경제 기초를 이루는 산업이다.

② 정보의 생산과 유통에 관련된 산업이다.

③ 산업쓰레기를 해체ㆍ재생ㆍ재가공하는 산업이다.

④ 시설을 구입하여 기업에 장기 대여하고 수수료를 받는 산업이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원자력발전소 한울 1호기 정지... 올해만 네 번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6월 9일 낮 12시 50분께 경북 울진군 북면에 있는 원자력발전소 한울 1호기의 발전을 정지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한울 1호기가 정상 운전 중에 원자로 제어봉 1개가 떨어져 정밀 점검을 위해 원자로를 수동 정지했다”며 “현재 원자로는 안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울 1호기는 설비용량 95만kW의 가압경수형 원자로로, 지난 1988년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올 들어 원자력발전소가 예방 정비 이외에 고장 등으로 가동을 멈춘 것은 지난 1월 29일 경북 울진군 한울 5호기, 2월 28일 전남 영광군 한빛 2호기, 경북 경주시 월성 3호기에 이어 벌써 네 번째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기준 예비력은 1100만kW로 전력 수급에는 이상이 없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스톡옵션(stock option)은 자사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한으로 ‘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제공된다는 점에서 ‘직급이나 근속 연수’를 중심으로 하여 제공되는 우리사주조합제도와는 차이가 있다.

 

(퀴즈2 정답)

정맥산업(靜脈産業)은 ‘우리 몸에서 정맥이 하는 역할처럼 산업폐기물을 수거하여 새롭게 재가공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①은 기간산업(基幹産業), ②는 정보산업(情報産業), ④는 리스산업(lease industry)에 대한 설명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