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제롬 글렌 “과학기술 부작용 막을 평가 시스템 구축해야”

 

최근 내한한 세계적 미래학자 제롬 글렌 박사가 “미래 과학기술이 초래할 수 있는 역기능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기술 평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미래 연구 싱크탱크인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회장인 글렌 박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미래창조과학 국제콘퍼런스’의 첫날(5월 27일)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역설했다.

글렌은 “미래에는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고 또 연결될 것”이라며 “모든 정보 시스템이 조작에 취약해지면서 자신도 모르게 정보 공격을 받게 되고 무엇을 믿어야 할지 모르는 시대가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되면 모든 것이 해킹에 취약해질 수 있다”며 “정부기구와 비정부기구, 민간의 마케팅 기술과 테러리스트 조직 등이 정보 전쟁에 뛰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그는 3D 프린팅 기술로 무기 확산의 위험이 있으며, 생물 생성으로 새로운 종이 탄생하면서 나노기술을 활용한 작은 로봇이 대량 생산되면 개인의 무장이 가능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로봇 도입으로 대량 실업이 발생할 가능성과 함께, 인공지능의 독자적인 생산이 가능하고 두뇌를 해킹할 수 있는 기술까지 등장하는 등 인지기술 발달에 의한 부작용도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미래 사회의 역기능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기술 평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유엔과 같은 국제과학기술기구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노동3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단결권

② 단체교섭권

③ 단체결정권

④ 단체행동권

 

(퀴즈2) 다음 중 에어컨의 냉각수에서 증식하다가 물 분무 입자와 함께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폐에 침투함으로써 감염되는 균은?

① 살모넬라균

② 브루셀라균

③ 시겔라균

④ 레지오넬라균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 공식 출범

콘텐츠 창작과 창업을 지원하는 ‘콘텐츠코리아 랩’이 대학로에 문을 열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공간과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5월 27일 개소식을 가진 제1센터는 서울시 연건동 홍대아트센터에 위치하고 있다. 스튜디오, 녹음실, 편집실 등 각종 장비는 예약만 하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랩 1센터에서는 창작자 간의 교류를 통해 시제품을 제작하는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과 제작된 시제품 중 시장성이 있는 콘텐츠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업발전소’가 운영된다.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오픈하우스’와 ▲콘텐츠 기획을 위한 ‘발상 전환 상상워크숍’ ▲발굴된 기획안을 사업화하고 시제품을 제작하는 ‘집중 지원 프로그램’ 및 ▲시제품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데모데이’로 구성됐다. 데모데이에서 높게 평가받는 창업팀은 이후 ‘창업발전소’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창업발전소에서는 예비창업자 또는 3년 미만의 초기 창업팀을 대상으로 보육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랩 측에서는 10개 팀을 선발해 사업비를 지원하고 전문가 지도와 홍보·마케팅 교육 등 종합적 관리에 나선다. 문화부는 2017년까지 11개의 콘텐츠코리아 랩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인천, 대구, 부산의 콘텐츠코리아 랩은 올 7월 문을 연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노동3권(勞動三權)이란 헌법상 노동자에게 인정되는 기본권으로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말한다

 

(퀴즈2 정답)

레지오넬라(legionella)균은 건물 냉방기의 냉각탑수나 배관 시설의 오염된 물에서 증식하다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균이다. 이 균에 감염되면 감기처럼 목이 붓고 고열ㆍ설사 등의 증세를 보이며 폐렴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