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블루벨트 (blue belt)

블루벨트는 연안의 수자원을 해양 오염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목적으로 지정한 오염 제한 구역 또는 수산자원 보호지구를 일컫는다. 다른 말로 ‘청정해역’이라고 한다. 육지에서 도시 주변의 녹지대를 설정해 보호하는 그린벨트(green belt)와 비슷한 개념이다. 해양 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각국에서는 수자원 보호를 위해 일정 지역을 오염 제한 구역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려수도 일대와 서해안 일부가 블루벨트로 지정돼 있다. 블루벨트로 지정된 곳은 유조선의 통행 금지, 인근 해안에 공장 건설 제한과 같은 조치가 취해진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지니계수(Gini’s coeffici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득분포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계수이다.

② 로렌츠곡선의 상태를 계수화한 것이다.

③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진다.

④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낮다.

 

(퀴즈2) 경제성장률과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개발도상국 중 금융시장, 특히 자본시장 부문이 새롭게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일컫는 말은?

① 뉴마켓

② 오픈마켓

③ 이머징마켓

④ 프런티어마켓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딥 웹 (deep web)

 

딥 웹은 일반 검색 엔진으로는 쉽게 검색되지 않는 웹 페이지를 일컫는다. 다른 말로 ‘보이지 않는 웹(invisible web)’ 또는 ‘심층 웹’이라고 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표면 웹(surface web)’은 전체의 0.03%에 불과하다. 나머지 99.7%가 딥 웹이며, 이는 일반 웹 브라우저가 아닌 IP 추적이 방지되는 특수 브라우저로만 접속할 수 있다.

딥 웹은 ‘아랍의 봄’(2010년 12월 이래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일어난 반정부 시위) 당시 시위대원들로부터 크게 주목받았다. 하지만 당국의 추적을 벗어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점차 범죄의 온실로 바뀌어 가고 있다. 위조 달러와 헤로인 거래 사이트, 가짜 여권 제작 사이트, 청부 살인 서비스 사이트 등은 딥 웹을 주 무대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미국 연방수사국 FBI는 마약 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신원을 감추고 비트코인(온라인 가상화폐)의 익명 거래를 유도한 딥 웹사이트 ‘실크로드’를 폐쇄 조치하고 사이트 운영자를 체포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지니계수는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지는데, 값이 0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낮음을 의미한다. 보통 0.4를 넘으면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퀴즈2 정답)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에 대한 설명이다.

① 뉴마켓(newmarket):영국 잉글랜드 서퍽카운티 포리스트히스 행정구의 도시 / ② 오픈마켓(open market):시스템 제공의 대가로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받는 중개형 인터넷 쇼핑몰 / ④ 프런티어마켓(frontier market):역사가 짧고 증시 규모가 작아 투자자들에게 덜 알려진 차기 이머징마켓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