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통계청 ‘삶의 질’ 지표 발표... 물질 ‘개선’-비물질 ‘악화’

 

통계청이 한국인들의 ‘삶의 질’을 통계 지표로 측정한 결과 이전보다 34개 항목이 개선되고, 22개 항목은 악화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ㆍ소비, 고용ㆍ임금 등 물질 부문에서는 개선세가 뚜렷했지만 안전, 환경, 가족ㆍ공동체 등 비물질 부문은 나빠졌다. 특히 건강 부문에서 악화 추세가 뚜렷했다.

통계청은 6월 30일 12개 영역에서 81종 지표로 구성된 ‘국민 삶의 질’ 측정 지표 체계를 발표했다. 이 중 11종 지표 값은 아직 한 번밖에 측정이 안 돼 증감 비교가 어려워 70종만 공개됐다.

‘삶의 질’ 측정 지표 체계는 크게 ▲소득ㆍ소비ㆍ자산 ▲고용ㆍ임금 ▲사회복지 ▲주거 등 4개의 물질 부문과 ▲건강 ▲교육 ▲문화ㆍ여가 ▲가족ㆍ공동체 ▲시민 참여 ▲안전 ▲환경 ▲주관적 웰빙 등 8개의 비물질 부문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공개된 70종 지표 중 전년도와 비교해 개선된 지표는 34종(48.6%)이었고, 변화가 없는 지표는 14종(20.0%), 악화된 지표는 22종(31.4%)이었다. 제자리걸음 수준이거나 나빠진 지표가 51.4%로 절반이 넘는 셈이다.

영역별로는 소득ㆍ소비ㆍ자산 영역에서 8개 지표 중 5개가 개선됐고, 고용ㆍ임금 영역에서 6개 지표 중 5개, 문화ㆍ여가 영역에서 6개 지표 중 4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대수명(期待壽命:0세 출생자가 향후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생존연수)과 비만율 등으로 구성된 건강 영역은 공개된 8개 지표 중 개선이 1개, 악화가 5개로 전반적인 악화 추세를 보였다.

통계청은 ‘국민 삶의 질 지표’ 홈페이지(qol.kostat.go.kr)를 통해 관련 지표를 2000년부터 최근까지의 시계열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특정 주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진 전문가 4~ 6명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토론을 한 후 청중들이 참여하여 질의응답하는 토의 방식은?

① 포럼

② 패널토의

③ 심포지엄

④ 원탁회의

 

(퀴즈2)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이나 부실자산만을 사들여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기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굿뱅크

② 배드뱅크

③ 어슈어뱅킹

④ 프라이빗뱅킹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세계 100위권 국내 은행 5곳... 중국은 10위권에 4곳

지난해 말 기준으로 세계 100대 은행에 포함된 국내 은행이 5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은 10위권에 4곳이 포진하며 순이익이 사상 최대 수준으로 늘었지만 국내 은행은 감소세를 보여 대조를 이뤘다.

7월 1일 한국은행이 입수한 영국 ‘더 뱅커(The Banker)’지의 ‘세계 1000대 은행 순위 집계’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자기자본(보통주에 자본ㆍ이익잉여금을 추가한 기본자본) 기준으로 세계 100위권 안에 든 국내 은행은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산은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5개였다. 2012년 말과 비교하면 당시 83위였던 농협금융지주가 104위로 밀려나면서 1개가 줄었다.

100위권에 든 은행도 신한지주만 유일하게 73위에서 69위로 상승했을 뿐 KB금융은 지난해와 같이 68위로 제자리를 지켰고, 우리금융은 72위에서 75위로, 하나금융은 81위에서 84위로, 산은지주는 69위에서 78위로 하락했다.

세계 1000대 은행의 순이익은 9200억달러로 전년 대비 23%나 증가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국내 은행들은 산은지주가 21억달러의 세전 순손실을 냈고, 나머지 은행들의 순이익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중국계 은행의 대거 부상과 비교하면 차이는 더욱 두드러진다. 중국계 은행은 세계 1000대 은행의 세전 순이익의 3분의 1(31.8%)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공상은행(ICBC)이 전년에 이어 세계 최대 은행의 자리를 지켰다. 또한 ▲중국건설은행이 5위에서 2위 ▲중국은행이 9위에서 7위 ▲중국농업은행이 10위에서 9위로 약진하며 10위권 안에 4개 은행이 이름을 올렸다.

10위권 안에 든 중국계 이외의 은행은 ▲JP모건체이스(3위) ▲뱅크오브아메리카(4위) ▲HSBC홀딩스(5위) ▲씨티그룹(6위) ▲웰스파고(8위) ▲미쓰비시UFJ금융(10위)으로 조사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패널토의(panel discussion)에 대한 설명이다.

① 포럼(forum):공공의 문제를 공공의 장소에서 공개 토의하는 방식 / ③ 심포지엄(symposium):특정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진 전문가가 각각 강연식으로 의견을 발표한 후 청중과 질의응답하는 토의 방식 / ④ 원탁회의(round table conference):약 10여 명의 소규모 집단이 자유롭게 둘러앉아서 하는 회의

 

(퀴즈2 정답)

배드뱅크(bad bank)에 대한 설명이다.

① 굿뱅크(good bank):부실채권이나 부실자산을 배드뱅크에 넘기고 우량채권, 우량자산만을 확보한 금융기관 / ③ 어슈어뱅킹(assure banking):은행을 자회사로 둔 보험사 또는 은행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사 / ④ 프라이빗뱅킹(private banking):금융기관이 거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고객의 자산을 종합 관리해 주는 서비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