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조현아, 사상 첫 재벌가 딸ㆍ부녀 구속 불명예

 

‘땅콩 회항’ 사태로 물의를 빚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결국 구속됐다. 검찰은 12월 30일 조 전 부사장을 항공보안법상 항공기항로변경죄와 항공기안전운항 저해폭행죄, 형법상 강요, 업무방해 등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이날 밤 조 전 부사장은 서울 구로구 천왕동 남부구치소로 이송돼 수감됐다.
재계에서 재벌 오너 딸이 구속된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조 전 부사장의 아버지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15년 전에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구속된 바 있어 첫 부녀 구속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조 전 부사장의 동생인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은 2005년 승용차를 운전하다 시비가 붙어 70대 할머니를 밀어 넘어뜨렸다가 입건된 전력이 있으나 구속되지는 않았다.
이번 사태는 한진그룹의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세습 경영 구조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당분간조 전 부사장의 경영 복귀가 쉽지 않고 비난 여론도 계속될 것으로 보여 지주회사 전환을 앞두고 있던 한진그룹의 3세 경영 승계 작업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조 전 부사장은 지난 12월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JFK 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려던 대한항공KE086 일등석에서 견과류 서비스를 문제 삼아 승무원들에게폭언ㆍ폭행을 하고 항공기를 탑승 게이트로 돌려 박창진 사무장을 강제로 내리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사건을 은폐ㆍ축소하려 한 혐의로 대한항공 객실승무본부 여모 상무도 구속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해킹을 통해 정치ㆍ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운동을 일컫는 말은?

① 노마디즘
② 핵티비즘
③ 슬랙티비즘
④ 에큐메니즘

 

(퀴즈2) 다음 중 윗사람을 농락하며 권세를 제 마음대로휘두르는 행태를 꼬집는 표현은?

① 指鹿爲馬
② 權不十年
③ 牽强附會
④ 苛斂誅求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에어아시아기 추락... 말레이시아 항공사 또 악몽

말레이시아 국적 에어아시아 항공기가 인도네시아 자바 상공에서 추락했다. 12월 28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던 에어아시아 항공기 QZ8501편은 이날 오전 7시 24분께 관제탑과 연락이 두절됐다.
해당 항공기에는 한국인 가족 3명(성인 남녀 각 1명 및 영아 1명)을 비롯해 총 162명이 탑승했으며 탑승자는 전원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수색에 난항을 겪던 인도네시아 당국은 1월 3일 사고기 기체의 일부로 추정되는 대형 물체 2개를 발견했고, 1월 11일 한국인 부부의 시신을 인양했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국적 항공사가 대형 사고를 당한 것은 2014년에만 3번째다. 지난해 3월 8일 승객 239명을 태운 말레이시아항공 MH370편(보잉 777-200)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이륙한 뒤 중국 베이징으로 향하던 중 교신이 단절된 채 실종됐다. 실종 9개월이 지났으나 해당 항공기의 행방은 여전히 묘연한 상태다.
이어 지난 7월 17일에는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MH17편(보잉 777-200)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떠
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하던 중 정부군과 반군 간 교전이 한창이던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추락했다. 당시 MH17편의 추락 원인은 대공미사일(공중 목표물에 사용하는 미사일)에 의한 격추로 확인됐다. 이 사고로 승객과 승무원 298명이 전원 사망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핵티비즘(hacktivism)은 ‘해커(hacker)’와 정치행동주의를 의미하는 ‘액티비즘(activism)’의 합성어다.
① 노마디즘(nomadism) :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는 자기부정과 함께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것
③ 슬랙티비즘(slacktivism) :사회 현안에 대해 특정한 의사를 지니고 있지만 이를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주저하는 소극적 사회참여 현상
④ 에큐메니즘(ecumenism) :기독교의 교파와 교회를 초월하여 하나로 통합하려는 세계교회주의 및 그 운동

 

(퀴즈2 정답)

지록위마(指鹿爲馬)에 대한 설명이다.
② 권불십년(權不十年) :아무리 막강한 권력도 결국은 무너짐
④ 견강부회(牽强附會) :가당치도 않은 말을 억지로 끌어다 맞춤
③ 가렴주구(苛斂誅求)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고 백성을 괴롭히는 정치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