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여야 공무원연금ㆍ자원 개발 국조 빅딜

여야가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 개발 국정조사’를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 ‘빅딜’에 성공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ㆍ이완구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비상대책위원장ㆍ우윤근 원내대표는 12월 10일 국회에서 ‘2+2 회동’을 갖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회동 직후 양당은 공무원연금 개혁 특위 및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를 연내에 구성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명박정부의 이른바 사자방(4대강 사업ㆍ자원외교사업ㆍ방위 산업) 비리 의혹 가운데 4대강 사업은 합의 대상에서 제외됐다.
여야는 빅딜에도 불구하고 후속 조치 이행에 험로를 예고했다. 여당 지도부는 해외자원 개발 국정조사 대상에 이명박정부 이전 정권까지 넣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김대중ㆍ노무현정권의 해외자원 개발을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 어려워 보인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MB정부 해외자원 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 간사를 맡은 홍영표 의원은 12월 10일 해외자원 개발 국정조사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재무회계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본 :유ㆍ무형의 물품, 재화 등에 관한 제반 권리
② 부채:재화, 용역 등을 차입하여 향후 금전상 상환의무를 지님
③ 기업회계기준:기업의 이해관계자집단에게 기업의 경영성 등을 공개적으로 명시하는 것
④ 재무제표:기업이 재정 상태를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할 목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조작하는 것

 

(퀴즈2) 다음 중 선수 인원이 가장 적은 경기는?

① 비치발리볼

② 컬링
③ 카바디

④ 스켈레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삼성 4개 계열사 한화에 전격 매각... ‘빅딜’ 성사

삼성과 한화의 빅딜이 성사됐다. 삼성그룹은 11월 26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등 4개 계열사를 한화그룹에 전격 매각한다고 밝혔다. 비슷한 시간 한화그룹 인수 주체인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에너지 3개사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삼성 계열사 인수 건을 의결했다.
이번 빅딜은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이후 최대 규모로, 매각 금액이 2조원에 육박한다. 재계 서열 1위 삼성은 전자ㆍ금융ㆍ건설에 주력하고, 서열 10위인 한화는 방위 산업과 석유화학 산업의 규모를 키울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한화그룹은 인수하는 삼성 계열사 임직원의 100% 고용 승계를 합의했으며, 직원들이 삼성으로 돌아갈 것을 우려해 이직 금지 조항을 관철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삼성테크윈 직원들은 타 삼성 계열사로 3년간 이직이 금지됐고 다른 3개 매각 기업도 비슷한 조건이 부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 측이 고용 승계 방침을 밝힘에 따라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전망이지만, 한화는 자사에 편입되는 삼성 직원과 서로 다른 기업 문화를 해소해야 할 과제를 떠안게 됐다. 졸지에 한화 직원이 된 삼성 계열사 직원 다수는 ‘1등 기업’이라는 ‘삼성 프리미엄’이 떨어져 나가면서 자긍심이 훼손돼 상실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빅딜을 통해 삼성에서 한화로 이동하게 될 인력은 7300여 명 가량이다. 이 중 삼성테크윈 직원이
4700여 명으로 가장 많고 삼성토탈이 1500여 명, 삼성탈레스가 1000여 명, 삼성종합화학이 300여 명 규모다. ‘삼성맨’을 꿈꾸며 2014년 삼성그룹 신입사원 공채에 합격한 매각 계열사 신입사원들도 입사와 동시에 회사 주인이 바뀌는 상황에 놓였다.
매각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삼성테크윈 직원들은 매각 소식이 알려진 11월 27일 성명서를 내고 “37년간 직원들의 피와 땀으로 일궈온 회사를 삼성그룹의 이해관계에 따라 오너 일가 경영 승계를 위한 구조개편 작업의 일환으로 한화그룹에 매각 결정한 것은 그야말로 토사구팽”이라며 비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부채(負債)는 재화나 용역의 차입을 전제로 부담한 금전상의 상환의무다.
① 자산(資産)에 대한 설명이다,
③ 기업내용공시(企業內容公示)에 대한 설명이다.
④ 분식회계(粉飾會計)에 대한 설명이다.

 

(퀴즈2 정답)

① 비치발리볼(beach volleyball) :2~4명
② 컬링(curling) :4명
③ 카바디(kabaddi) :7명
④ 스켈레톤(skeleton) :1명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