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변에서 요즘 '트위터'라는 말을 많이 하길래 처음 시작해 본 트위터. 하지만 눈이 빙글빙글 도는 영어로 쓰여 있고 대체 머가 먼지 모르시는 초보 트위터 사용자들을 위해 트위터 기본 용어 및 신조어 그리고 웹 어플 등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트위터의 역사

  트위터는 2000년 미국의 오데오(Odeo) 라는 회사에서 나온 연구 개발 프로젝트였다고 합니다. 이름도 트위터가 아닌 'status'라고 하네요. 하지만 status 사이트는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어야만 내용을 주고받을 수 있었는데 당시에는 이 기기가 많이 보급된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살포시 묻어두었다고 하죠.

    그러다가 2005년쯤 SMS(문자)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프로젝트는 빛을 보기 시작합니다. 프로젝트는 '지저귀다'라는 뜻의 트위터로 이름을 바꾸고 2006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하죠. 인터넷에서 글을 쓰는 기능도 이때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후 별 재미를 보지 못하던 트위터는 2008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트위터를 활용하면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입니다.




★ 트위터, 왜 140자일까

  트위터의 아이디어는 휴대전화 SMS(단문메시지서비스)의 특징을 베이스로 한다. 짧은 문자메시지처럼 한번에 140자 이내로 글을 쓰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SMS의 문자 수 제한은 160자 이내이다. 하지만 휴대전화 별로 20자 정도가 차이나는 것을 감안해, 20자를 빼고 탄생한 것이 바로 140문자이다.

   너무 짧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문자 수 제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트위터는 더욱 간결하고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40문자는 누구라도 부담없이 적을 수 있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140문자로 제한하며 하나의 콘텐츠 단위가 최소 레벨까지 작아진다.





★ 트위터 기본 용어

  초보 트위터 사용자들이 트위터에 입문하실 때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숙지하시고 트위터를 이용하시면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 트윗(Tweet), 팔로잉(Following), 팔로워(Followers), 블락(Block)

  싸이월드는 서로 일촌을 맺으면 상대방의 미니홈피를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자신과 관계를 맺은 사람이 작성한 글(Tweet이라고 합니다.)을 자신의 트윗계정으로 가지고 옵니다. 남의 주소에 가지 않아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트위터는 싸이월드의 일촌 개념이 두개로 분할되어있습니다. 바로 팔로워(Follower)와 팔로잉(Following)입니다. Follower는 나의 트윗을 보고자하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글을 작성하면 팔로워(Follower)에 등록된 사람들에게 글이 전송됩니다.

  팔로잉(Following)은 반대개념으로 타인의 트윗을 보고 싶을때 그 유저를 팔로잉(Following)을 하면 타인이 작성한 트윗을 자신의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누군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차단하기 위해서 블락(Block) 이라는 기능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블락(Block)을 하게 되면 상대방의 글을 보지 못하고 상대방의 멘션도 받지 못합니다.

- DM(Direct Message, 쪽지)

  Twitter.com 에서는 DM이라고 하고 twtkr.com 에서는 쪽지라고 부릅니다. 이 기능은 특정유저에게만 보내는 쪽지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일이나, 타인(자신의 Follower들)에게 공개되길 꺼릴 경우 사용합니다.

  단, 서로가 팔로우를 한 상태에서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어느 한쪽이 팔로우를 하지 않았다면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 멘션(Mention)

  트위터터를 가입하면 @자신아이디 를 부여받게 됩니다. 타인에게 트윗을 남기려면 @아이디 할말~~ 이런 방식으로 트윗을 작성하면 특정 유저에게 트윗이 전송됩니다. 예) twitter 라는 아이디로 가입한 사람에게 글을 보내고 싶을 경우 -> @twitter 안녕~ .

 

- 리트윗,알티(Retweet)

  일명 RT라고 부릅니다. RT는 일종의 전달개념입니다. 자신의 팔로잉(Following)중에 괜찮은 정보들을 자신의 팔로워(Follower)들에게 알릴때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타인의 트윗의 앞에 RT를 붙인다거나 트윗 하단에 있는 Retweet 을 클릭하면 됩니다.




★ 트위터의 신조어

  트위터의 기본 용어를 익히셨다면 트위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낸 신조어도 익히셔야 합니다. 트위터를 하다보면 신조어들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선팔 : 선(先) 팔로우(Follow)의 줄임말로 낯선 사람을 내가 먼저 팔로우를 한다는 뜻입니다.

- 맞팔 : 맞팔로우의 줄임말로 서로 팔로우를 한다는 뜻입니다.

- 트친소 : 트위터 친구를 소개합니다의 줄임말로 내 팔로워들에게 트위터 사용자를 소개한다는 뜻입니다.

- 트위터러, 트위터리안 : 트위터를 사용자를 twitterian, twitterer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트위터의 웹어플

  트위터의 장점 중에 하나가 무한 확장력입니다. 가입자 소스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twitter.com 의 서비스 외의

- twtkr.com : 영어로 된 twitter.com 을 한국어로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1. 메뉴 
2. 입력창 :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는 곳
3. 타임라인 : 내가 팔로우 한 트위터러들의 트윗을 볼 수 있는 곳
4. 사이드바 : 카테고리별로 멘션,DM(쪽지),내가 쓴 글,추천 글,관심 글 등을 볼 수 있다.



- twtmt.com : '트위터 모꼬지'라고 해서 모임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트위터 내의 일종이 동호회나 번개 모임을 위한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트위터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마음에 드는 모꼬지 모임을 찾아보고 참가신청을 하시고 트위터 유저들과 함께 오프라인의 번개 모임을 갖을 수 있습니다.



- twitaddons.com : 팔로우 관리에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팔로잉이나 팔로워가 적을 때는 관리가 가능하나 많아지면 일일이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트위터 팔로우 관리를 통해서 팔로우 관리가 가능합니다.



- koreantweeters.com : 한국 트위터 사용자들을 정리한 사이트입니다.


  한국 트위터 사용자들을 태그별로 분류하여 각 분야에서 팔로워가 많은 트위터 사용자들과 랭킹을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트위터 기타 정보

- 이 외의 트위터를 하시면서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트위터는 하루에 팔로우를 1000명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 하루 250개의 개인 쪽지(DM) 보내는 것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API는 시간당 15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팔로우 신청(팔로잉)은 팔로워가 1820명을 넘지 않으면 2,000개를 넘길 수 없습니다.

- 팔로워가 2,000명이 넘으면, 팔로워의 110%까지 팔로우 신청(팔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리밋에 대한 정리]

1. 트윗리밋 - 하루 동안 올린 글이 1000개 이상일때 제한

2. DM리밋 - 하루 동안 DM을 250개 이상 보낼때 제한  

3. API리밋 - 1시간에 API를 150개 이상 사용시 제한

4. Follow(팔로우) 리밋 - '팔로윙>팔로워' 팔로윙이 2,000명 이상인 경우 팔로워가 일정 수준 이상 되지 않으면 팔로우가 되지 않는 제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