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운전중 DMB 켜놓으면 범칙은 최고 7만원

 

 

내년 3월부터 운전 중 DMB(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등을 조작하는 것은 물론 기기를 켜놓기만 해도 최고 7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행정안전부는 운전자가 DMB 등을 통해 영상물을 시청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자 이런 내용을 담은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10월 23일 밝혔다. 개정안은 운전자들이 DMB를 틀어놓고도 시청하지 않았다고 잡아떼 단속망을 피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현재 '운전 중 DMB 시청 금지'를 '운전 중 영상표지장치를 통한 영상표시 금지'로 강화했다. 영상표시장치에는 DMB뿐만 아니라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나 태블릿PC등 영상물을 수신하거나 재생하는 모든 장치가 포함된다.

 

또한 개정안은 ▲자동차가 정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영상 표시장치를 조작하는 것도 금지했다. 운전중 기기를 조작하는 것이 영상을 보는 것보다 사고 위험이 크다는 이유에서이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운전자의 전방주시율은 음주운전시 72%이지만, DMB 시청시 58..1% DMB 조작시 50.3%로 낮아진다.

 

행안부는 내년 3월까지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해 운전중 영상표시, 조작 금지의무를 위반하면 자전거는 3만원, 오토바이는 4만원, 승용차는 6만원, 승합차는 7만원의 범칙금을 각각 부과할 계획이다. 다만, 지리안내나 교통정보안내, 국가비상상태나 재난상황 등 긴급한 상황을 안내하는 영상, 운전 중 자동차의 좌우나 전후방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영상은 금지 대상에서 제외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전국 편의점, 11개 상비약 판매 시작

 

 

감기약, 소화제, 진통제를 비롯한 가정 상비약을 약국이 아닌 편의점 등에서도 살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11월 15일부터 약사법 개정안 발표와 함께 안전상비의약품의 편의점 판매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10여년에 걸친 논의 끝에 '상비약 약국외 판매'가 실시되면서 약국이 거의 쉬는 주말이나 밤에 약을 찾아 헤매는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일반의약품 강누데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지정돼 이날부터 편의점에서 팔 수 있게 된 약은 ▲타이레놀정 500mg(포장단위 8정)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10정)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100㎖) ▲어린이부루펜시럽(80㎖) ▲판콜에이내복액(30㎖x3병) ▲판피린티정(3정) ▲베아제정(3정) ▲닥터베아제정(3정) ▲훼스탈플러스정(6정) ▲제일쿨파프 ▲신신파스에이 등 11개 품목이다.

 

7월 편의점 판매가 허용된 13개 품목 가운데 훼스탈골드정과 타이레놀정은 포장공정과 생산라인 재정비 등을 거쳐 각각 12월, 내년 2월 이후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집계된 상비약 판매 편의점 수느 1만1538개이지만 앞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건당국은 예상하고 있다. 상비약 판매 점포는 소비자들이 찾기 쉽도록 출입문 근처에 별도의 표시 스티커를 붙인다.

 

편의점 종사자 1만5191명은 상비약 판매에 앞서 지난달부터 대한약사회로부터의 약품 취급 판매 교육을 받아왔다. 편의점 상비약은 오남용을 막기 위해 1일분씩만 판매하며, 만 12세 미만 또는 초등학생을 구입할 수 없다. 보건당국은 편의점이 없는 농어촌 지역의 경우 우선 1907개 보건진료소에 상비약을 비치하고, 상주 보건진료소조차 없는 읍, 면 지역의 경우 추가로 '특수장소' 144곳을 정해 상비약을 구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특수장소는 간호사, 의무병 출신 주민이나 이장 등의 거주지를 말한다.

 

한편, 약 구매가 쉬워진 만큼 안전 관리도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편의점 각 점포에 위해의약품 정보를 실시간 전달하고 판매를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가동하고, 소비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내 부작용 신고센터(1644-6233)를 통해 약 부작용을 상담하거나 보고할 수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팟캐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정답:방송법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음란물, 도박 등 불법적인 내용은 방송할 수 없다)

① 방송법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음란물, 도박 등 불법적인 내용은 방송할 수 없다.

② 대표적인 팟캐스트 전용 방송으로 '나는 꼼수다', '이슈 털어주는 남자' 등이 있다

③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청, 청취할 수 있다는 점이 전통미디어와의 큰 차이점이다.

④ 팟캐스트는 애플 아이팟(iPod)의 pod와 방송(broadcast)의 cast가 합쳐진 신조어다.

 

(퀴즈) 루퍼트 머독 회장이 소유했던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으로 주요 취재원의 휴대전화를 불법 해킹한 사실이 드러나 2011년 폐간한 신문은?(정답:뉴스 오브 더 월드)

① 더 선 ② 무살만 ③ 허핑턴 포스트 ④ 뉴스 오브 더 월드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