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나로호 3차 발사 연기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1)가 발사예정일이었던 10월 26일 발사 준비과정에서 헬륨 가스 주입을 위한 연결 부위가 새는 것이 발견돼 발사가 연기 됐다. 발사예정일 기한을 넘기면 발사예정 기간을 다시 설정하는데 통상 열흘 이상이 걸리는 만큼 11월 하순 이후에나 재발사가 가능할 전망이다.

 

조광래 나로호발사추진단장은 발사 연기결정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 01분 발사체 내부 헬륨 탱크로 헬륨가스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탱크 내부 압력이 정상 이하로 떠러지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장 확인 결과 발사체 최하단 연료공급라인 연결포트(CD-2)의 기체 밀봉에 사용되는 고무 링 모양의 실(seal)이 파손된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1월 5일 "한, 러 합동분석 결과 발사대와 발사체 연결 부위인 어댑터 블록의 결함으로 틈이 벌어져 고무링이 터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 측의 사정으로 잇달아 한국 항공우주 개발 프로젝트에 차질을 빚게 되면서, 러시아와 공동 우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에 차질을 빚게 되면서, 러시아와 공동 우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회의마저 제기됐다. 앞서 1,2차 발사 때도 1단 로켓 제작을 맡은 러시아 측의 잦은 일정 변경으로 발사 예정에 혼선을 빚었다. 이번에도 3차 발사가 무산되며 하반기에 예정돼 있던 다른 위성 발사시기까지 줄줄이 미뤄졌다.

 

여기에 공동개발임에도 불구하고 1단 로켓에 대한 우리 측 기술진의 접근이 철저히 배제돼 있고 기술 이전도 전혀 이뤄지지 않아 비판이 쏟아졌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우주개발사업이 러시아에게 일방적으로 끌려 다닐 수밖에 없는 상황을 극복하려면 한국형 우주발사체의 개발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1차 발사(2009년) 

 2차 발사(2010년)

 3차 발사

 1. 8월 19일 오후 3시 자동발사 시퀀스 시스템 문제로 발사 중지 후 연기

 

2. 8월 25일 오후 5시 나로호 발사, 목표궤도 진입 실패

1. 6월 9일 오후 2시 이륙 3시간 남겨놓고 발사대 주변 소방설비 문제로 발사 연기

 

2. 6월 10일 오후 5시 1분 이륙 후 137.19초 까지 비행한 후 폭발 

 1. 10월 26일 오전 10시 10분 최종발사 시각 발표 전 발사체에 헬륨 넣는 주입구 연결 부위의 '실(seal)' 파손으로 발사 연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11월 8일부터 스마트폰 직불결제 하루 한도 80만원

 

 

 

11월 8일부터 스마트폰으로 소액 직불결제를 할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10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자 금융감독규정 일부개정 규정안을 의결했다. 이는 현행 규정에서는 직불전자지급수단을 발급받으려면 창구 방문 등 대면 확인을 거치게 돼 있어 스마트폰에서 소액 직불결제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발급 및 가입이 어려운 점을 개선한 것이다. 다만 해킹과 같은 금융사고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1월 1회 결제 가능금액을 30만원으로 제한했다.

 

스마트폰 직불결제 도입으로 결젯장의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주목된다. 스마트폰 직불결제는 기존의 일부 은행, 통신사들이 추진해왔던 전자지갑 근거리무선통신(NFC)이 카드사를 중간에 끼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형태였다면, 직불결제는 신용카드 없이 전자금융업체(PG)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 이에 대해 수익원을 잠식당할 수 있는 신용카드 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특종 뉴스나 기사를 타 매체보다 앞서 독점 입수 하여 먼저 보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정답:스쿠프)

① 엠바고 ② 스쿠프 ③ 딥스로트 ④ 오프더레코드

 

(퀴즈) 다음 중 '사상의 공개시장(The open market place of ideas)' 이라는 현대적 언론자유 개념을 개척한 사람은?(정답:존 밀턴)

① 존 밀턴 ② 스튜어트 홀 ③ 에드먼드 버크 ④ 위르겐 하버마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