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데플림픽(Deaflympics)

 

 

데플림픽은 4년마다 개최되는 청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올림픽과 같은 국제 스포츠 대회다. 1924년 프랑스 파리에서 처음 열렸고 올해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제22회 하계 데플림픽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1985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제15회 하계 데플림픽에 처음으로 선수단을 파견했다. 데플림픽에서는 육상 출발용 화약총, 호루라기, 마이크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깃발을 흔들거나 빛을 쏘아 경기 시작을 알린다. 관중도 함성 대신 파도타기를 한다. 따라서 데플림픽은 '월드 사일런트 게임(world silent game)'이라고도 불린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바트 경제권(Baht Economy)

 

 

태국 화폐인 바트(Baht)화의 영향력에 따라 형성된 ▲태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등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 5개국이 형성하는 경제권이다. 이들 국가는 상호 교역이 늘어나자 이웃나라 중 상대적으로 강대국인 태국의 바트화를 결제 통화로 쓰고 있다. 이들 바트경제권의 인구는 약 2억명으로 추산되며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과 인도를 연결하는 지리적인 이점을 갖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의 임금과 토지가격이 상승하면서 세계의 공장으로서 경쟁력을 잃어감에 따라 바트경제권으로 몰리는 세계 자본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다음 중 대통령 거부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정답:대통령은 법률안의 일부에 대해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①대통령은 법률안의 일부에 대해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②정부와 국회의 의견 대립 시 정부에게 주어진 가장 강력한 대응수단이다.

③대통령은 법률안에 이의가 있을 때 법률안이 정부에 이송된 후 15일 이내에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④거부된 법안은 국회에서 재의결에 붙여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의결하면 법률로서 확정된다.

 

(퀴즈)다음 중 대통령이 임명하는 직책이 아닌 것은?(정답:중앙선거관리위원장)

①국무총리

②헌법재판소장

③방송통신위원장

④중앙선거관리위원장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