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매크로비오틱(Macrobiotic)

 

 

매크로바이오틱은 '위대한', '거대한'이란 뜻의 '매크로(macro)'와 '생명의'라는 뜻의 '바이오틱(biotic)'이 조합된 말로 장수, 건강 식단, 또는 자연식 식이요법을 의미한다. 매크로바이오틱은 우리의 몸과 환경은 하나라는 동양철학과 음양원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서양에서는 바른 식생활을 실천하면 암, 당뇨, 고혈압, 비만 등 갖가지 현대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취지로 매크로비오틱 운동이 펼쳐진 바 있다. 매크로비오틱 식생활의 기본은 육식을 자제하고  유기농 곡류와 채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원칙이 강조되는데, 하나는 자신이 사는 곳에서 제철에 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신토불이(身土不二)' 이며, 또 다른 원칙은 어떤 음식이든 껍질이나 뿌리, 씨까지 버리는 부분 없이 먹어야 한다는 '일물전체'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그린필드 투자(Green Field Investment)

 

 

그린필드 투자는 국외 자본이 투자 대상국의 용지를 직접 매입해 공장이나 사업장을 새로짓는 방식의 투자를 말한다. 그린필드 투자는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의  한 방식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투자를 받는 국가 입장에서는 고용창출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비해 기존 기업에 대한 인수, 합병으로 이뤄지는 외국인 직접 투자 방식인 브라운필드 투자(Brown Field Investment)는 그린필드 투자에 비해 고용창출 효과는 적지만 초기 설립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인력, 생산라인 등의 확장을 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투자 후 조기에 정상조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노조에 가입되지 않았더라도 모든 종업원에게 노동조합이 조합비를 징수하는 숍 제도를 무엇이라 하는가?(정답:에이전시 숍)

①유니언 숍

②에이전시 숍

③클로즈드 숍

④메인티넌스 숍

 

(퀴즈)배제성과 경합성을 갖고 있지 않은 재화는 무엇인가?(정답:공공재)

①요금재 ②공공재 ③공유재 ④사적재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