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코넥스(KONEX)

 

 

 

코넥스는 중소기업이 창업 초기에 상장할 수 있는 제 2의 주식시장이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주식시장인 코스닥과 코스피에 비해 상장 문턱이 낮다. 자기 자본 5억원 이상, 매출액 10억원 이상, 순이익 3억원 이상의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만 충족하면 상장할 수 있다. 그러나 코넥스에 참여할 수 있는 투자 주체는 제한적이다. 본래 증권사, 펀드, 정책금융기관, 은행과 보험사 및 각종 연기금 등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로 제한됐다. 최근 정부는 코넥스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3억원 이상 개인투자자도 코넥스 시장에 투자할 수 있도록 법을 수정했다.

 

중소기업의 코넥스 상장은 소규모 벤처기업들이 원리금상환 부담이 없는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끌어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하지만 자본시장의 큰손이라 할 수 있는 기관투자자와 거액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은 잘 모르는 분야나 기업에 대해 투자를 꺼린다는 점에서 초기 코넥스 시장에 자금이 많이 유입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금융위원회는 2013년 상반기 중으로 코넥스 시장을 열 계획이다. 또환 코넥스 상장기업에 한해 코스닥으로 옮길 경우 상장 요건을 완화하는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수도선부

 

 

 

'물이 차면 배가 떠오른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송나라시대 성리학자인 주희가 제자들과 강학한 어록을 모아 편집한 주자어류가 출처로, 욕심부리지 않고 공력을 쌓으면서 기다리면 큰일도 어렵지 않게 이룰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날인 2월 24일 국립 현충원을 참배하며 방명록에 이 사자성어를 남겼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한 나라의 노동,자본 등 모든 생산요소를 활용해 인플레이션 없이 달성할 수 있는 최대성장률을 일컫는 용어는?(정답:잠재성장률)

①패리티지수 ②생산자물가지수 ③잠재성장률 ④실질GDP

 

(퀴즈) 다음 재화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정답:②번)

①사적재: 소비는 경합적이지만 배제가 불가능한 재화

②집합재: 공공재 중 비재제성과 비경합성이 모두 적용되는 재화

③요금재: 공공재에 대비되는 보통의 재로, 배제성과 경합성을 모두 가지는 재화

④공유재: 비경합적 소비가 이뤄지나 배제성이 있으므로 이용자들에게 요금을 징수할 수도 있는 준공공재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