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알바연대, 아르바이트생이 뽑은 '알바 오적' 기업 선정

 

 

 

비정규 노동자들로 구성된 '알바연대'는 2월 28일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 프랜차이즈 및 유통업체인 GS25, 파리바게뜨, 롯데리아, 카페베네와 고용노동부를 '알바 5적'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알바연대는 "해당 기업들이 매출 규모가 급성장해 당기순이익이 수백억에서 수천억에 달하는데도 알바들은 여전히 최저임금을 받고 일하고 있다"며 "이들은 영세가맹점을 양산해 알바들의 노동 조건을 취약하게 만드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알바연대는 "서울고용노동청 안에 있는 GS25 알바생마저 4대모험은 물론이고 주휴수당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지난해 주휴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던 까페베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데도 고용노동청은 손을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알바연대는 고용노동부에 대해서는 "상황이 이런데도 문제를 해결하기는 커녕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알바연대는 기자회견 후 '시일야방성대곡'을 패러디해 '아! 원통한지고.. 참고 또 참았는데 최저임금이 쥐꼬리만큼 오르는 걸 보고 있을텐가'등의 내용을 담은 '시일야알바대곡'을 발표하는 퍼포먼스를 가졌다.

 

<주휴수당>

주휴수당이란 노동자가 유급 주휴일에 받는 돈이다. 근로기준법상 사용자는 1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노동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 이 유급휴일을 주휴일이라고 하는데, 사용자는 주휴일에 통상적인 근로일의 하루치 시급을 주급과 별도로 산정하여 노동자에게 지급해야 한다. 이것이 주휴수당이다. 근로기준법상으로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모든 노동자에게 주휴일이 적용된다. 그러므로 단시간 아르바이트도 일주일에 15시간 이상만 일한다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가 1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 취약계층 근로실태를 현장조사한 결과 주휴수당이 지켜지는 경우는 약 2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공공기관 결산정보 상,하반기 두 번 공시

 

 

 

올해부터 공기업은 연말에 공시하던 결산정보를 1년에 2회 공시해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2월 28일 서울 한국발명진흥회에서 김동연 제2차관 주재로 제2차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를 열고 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보다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공기관 통합공시 기준 개정안'과 '공기업, 준정부기관 경영과 혁신에 관한 지침 개정안'을 의견했다.

 

이에 따라 현재 연말 기준으로 연 1회 공시하던 결산정보는 앞으로 총 연 2회씩 반기마다 공시해야 한다. 공기업의 경영투명성을 높이고 부채관리의 실효성을 제고하겠다는 취지라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또한 공시에 공공기관의 수입항목을 보다 자세히 분류하고 정부순지원 항목을 신설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기재부는 공공기관의 유연근무제 활성화와 정착을 위해 관련 내용을 지침에 규정했다. 유연근무제가 일과 가정의 양립지원 및 근로문화 개선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 기관별 추진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지난해 경영실적을 평가하기 위해 159명의 평가단을 구성하고 최종원 서울대 교수를 단장으로 위촉했다. 평가 대상은 인천공항, 한전 등 111개 공공기관과 지난해 6개월 이상 재직한 기관장 100명, 상임감사 58명 등이다. 공공기관 평가단은 3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평가를 시작한다. 평가 결과는 오는 6월 20일까지 운영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발표하기로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2012년 12월 5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 유산에 등재가 확정된 것은? 

(정답:아리랑)

①종묘제례악 ②아리랑 ③택견 ④한산모시짜기

 

(퀴즈) 다음 중 외래어 표기법과 그 뜻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정답:3번)

①이너웨어-속옷

②아이쉐도우-입체감을 위해 눈두덩이에 바르는 화장품 

③키친타월-주방 도구를 닦는 데 쓰는 휴지

④스모올그룹-소집단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