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찰은 국민의 생활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만들어진 공무원 조직이다. 따라서 업무 범위가 정보, 수사, 형사, 교통, 방범, 경무, 경비, 보안, 해양, 항공, 통신, 경호, 운전 등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매우 방대한 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경찰공무원의 임용방법은 크게 공개채용과 특별채용이 있다. 업무 특성상 채용 전형 과저이 많고 이를 통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먼저, 응시자격을 살펴보면 반공채의 경우 고졸학력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나 연령제한(18세 이상-30세 이하)이 있다. 신체조건도 시력이 각각 좌우 0.8 이싱(교정시력 포함)이어야 하고 색신 이상과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는 등 일정 조건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지원 전에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 다양한 전형절차에 따른 이해


  자격증 가산점 배점도 잘 챙겨야 한다. 배점 기준을 2-3-4,점에서 2-4-5점으로 높이고, 가산점 인정 자격증 및 인증시험 분야를 21개 분야 157개 자격증에서 21개 분야 181개 자격증으로 확대 적용하기 대문이다.

  청소년상담사(1,2,3급)와 상담심리사(1,2급),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등이 신규로 추가됐고, LATT(3개), CBT(3개) 등 6개 자격증은 폐지되는 등 다소 변화가 있다는 점도 잘 살펴야 한다.

  공개전형은 필기시험->신체검사->체력검사->적성검사->면접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전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이다.

  경찰공무원 필기시험은 경찰학개론과 수사I,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등 5개 과목을 평가한다. 각 과목 20문항으로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평균 6할 이상의 득점자 중에서 고득점자순으로 결정되며, 한 과목이라도 4할(40점) 이하가 있으면 과목낙제로 불합격 처리된다.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한 첫 관문이 필기시험은 보통 1년 정도 수험기간을 갖고 준비를 하는데 기간별로 학습방법을 간단히 살펴보면, 2개월 정도는 과목별 기본실력 다지기를 하고 다음 한 달 정도는 핵심문제풀이를 통해 시험에 대한 감을 갖추는 것이 좋다.



★ 모의고사와 기출문제 필수 대비


 
   경찰공무원 시험에 대한 감이 어느 정도 잡혔다면 심화학습과 마무리학습으로 시험 난이도에 대비하도록 한다. 실전모의고사와 기출문제 특강도 매우 중요하다.

  공무원 전문 온라인 교육기업 에듀윌은 2차 시험이 실시되는 9월까지 총 3회에 걸쳐 '경찰공무원 온라인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경찰공무원 모의고사는 시험에 대한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모의고사를 통해 실제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모의고사를 실전 시험처럼 보아야 한다.

  경찰공무원 모의고사의 장점은 실제 시험에서 실수하기 쉬운 시간분배를 미리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기출문제특강 역시 인터넷에서 마우스 품을 조금만 열심히 팔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강해 두는 것이 좋다.

  신체검사는 경찰관으로서 신체적합성 검사를 진행하며, 이후에는 100m 달리기와 제자리멀리뛰기, 윗몸 일으키기, 좌우악력 등 4종목을 평가하는 체력검정을 실시하게 된다.

  경찰관으로서 적성을 종합 검정하는 적성검사는 단순히 검사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점수로 부여되며, 면접에까지 영향을 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



★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공직관


  경찰공무원 면접시험은 2단계 면접방식을 채택해 진행한다. 1단계는 동료면접으로 면접방식은 집단면접을 통한 주제발표 등으로 수험생 간 비교평가를 하게 된다. 3-5인이 한 조가 돼 약 30분간 면접을 실시한다. 

  2단계는 인성면접으로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되며, 1인당 5-10분 정도 소요된다. 인성과 성실설, 직무 적응성 등을 평가한다.

  특히 면접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행동사건면접기법(BEI)에 입각한 표준면접 질문지와 평가지표를 개발해 올해부터 이를 모든 채용시험으로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기존의 면접동향을 살펴보면 특정 상황을 제시한 후 일의 해결방법이나 대처방법에 대해 질문하는 상황 제시형 비중이 강세를 보이므로 이에도 대비해야 한다.

  금융권의 경우 돈을 다루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윤리의식에 더욱 중점을 두어 평가하는 것처럼 경찰공무원 역시 경찰 공직관에 적합한 의식을 갖춘 지원자인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답변을 조리 있게 잘 전달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올해 경찰공무원은 지난 3월 치러진 1차 시험에서 총 940명 모집(101단 제외)에 3만 5,955명이 지원해 평균 3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0년 경찰공무원 총 채용인원은 2,635명(공채 2,200명, 특채 435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33.4%가 증가한 660명이 늘어났다. 2차 시험은 오는 9월 치러질 예정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