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학생 여름방학 생활백서 1탄 - 자격증

 

길고 길었던 기말고사가 끝나면 바로 시작되는 여름방학! 요즘에는 방학하면 놀러 갈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스펙을 쌓을 계획으로 학기중보다 더 빡빡한 일정을 보낸다고 합니다. 계속되는 취업난과 고스펙 현상으로 시간 여유로운 방학을 이용해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는데요.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에 따르면 대학생 411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61.1%의 구직자가 취업을 위한 공부를 비롯한 취업준비 활동계획을 이미 세워놓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문에 따르면 자격증 취득을 계획 중이라는 응답이 전체 중 24.3%를 차지해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로 공인어학성적이나 회화와 같은 어학 관련 학습 23.1%, ‘경력을 위한 아르바이트 10.8%, ‘취업 관련 교육이나 프로그램 참가 7.3%였고 공무원 시험 준비실습을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자격증 취득은 이제 취업준비의 기본으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격증은 취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얼마 전 종영한 KBS드라마 '직장의 신'에서 배우 김혜수가 열연한 '미스김'은 총 124개 자격증을 소유한 슈퍼 능력자
로 등장합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과 같은 자격증은 기본 중의 기본이고 한식·양식·일식·중식 조리사 자격증, 중장비 기사 자격증, 목욕관리사 자격증 등 자격증이란 자격증은 모두 땄습니다. 무슨 일이든 척척해내는 미스김! 모든 취업 준비생들이 미스김처럼 만능이 되려고 각종 자격증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자격증 수가 많다고 좋은 것일까요? 

자격증은 민간과 국가를 합쳐 4000여종에 달합니다. 분야와 종류가 다양한 만큼 본인의 적성에 맞는 자격증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찾았다면 자격증의 종류와 필요여부, 활용가치 등을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박종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격연구실장은 “무조건 자격증을 따려하기 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전공 등을 고려해 선택하는게 좋다”며 “분야를 정했으면 국가기술자격이나 공인민간자격 중에서 선택하는 게 활용도가 높다”고 조언했습니다.(출처 : 이데일리 뉴스)
자격증을 무분별하게 주는 민간자격증이 문제가 되고 있어 공신력을 인정받은 국가자격증 위주로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격증에 관련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큐넷(http://www.q-net.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분야별 꼭 취득해야 할 자격증을 소개해드릴게요~^^

 

 

 IT 분야

IT 자격증은 취득 시 실질적인 혜택과 함께 실무에서도 바로 적용 가능한 유용한 자격증입니다. IT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공무원 수험생활과 취업준비를 할 때 든든한 지원군이 생기는 것인데요. 다양한 IT 관련 자격증이 있지만 공무원, 취업 준비 시 실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IT 자격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컴퓨터활용능력 1,2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등의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이며 공무원 시험 시 1급은 1%, 2급은 0.5% 가산점 혜택이 주어집니다. 2002년 검정고시 대입부터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소지한 학생에게 가산점을 주는 정보소양인증제도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관공서, 공공단체,일반기업의 전산실, 전송실, 통제실 등에서 사무자동화 관련 업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 시 1급은 1%의 가산점 혜택도 있으니 더욱 유용한 자격증입니다.

 

▶ 워드프로세서 1

공무원 시험 시 0.5% 가산점 혜택이 있어 공무원 수험생에게는 필수 자격증입니다. 기업에서도 직원 채용 시 워드프로세서 실력과 윈도우 실력을 기본적인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취업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다음 3가지 IT자격증의 2013년 실기시험이 MS Office 2007버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에 맞춰 MS Office 2007버전 최신강의로 구성된 강좌를 들어보세요~^^

>>MS Office 특강반<<

 

 

 유통 분야

국내에 대형 유통업체가 골목상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뉴스는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는데요. 그만큼 유통업체의 힘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로 판매·유통전문가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며 그와 관련된 자격증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유통관리사

유통관리사 검정은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2013 유통관리사 시험은 4 28, 7 28, 10 27일 총 3회 시행됩니다. 

 

▶ 물류관리사

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하여 계획, 진단, 평가, 자문하고 물류전략을 수립하는 등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화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며 물류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추세에 따라 많은 수요가 예상됩니다. 2013 물류관리사 시험은 6 15일에 시행되며 7 17일 합격자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유통관리사와 물류관리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 경쟁력 있는 자격증인 유통관리사와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보다 쉽고 빠르게 취득할 수 있도록 에듀윌만의 노하우가 담긴 특별 구성반을 만나보세요~^^ 

>>2013 유통+물류 듀열 합격반<<

 

 

 경영·회계 분야

경영에 반드시 필요한 회계! 회계야말로 분야를 막론하고 꼭 필요한 지식입니다. 예전부터 반드시 취득해야 할 자격증으로 손꼽혔던 회계 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 재경관리사

회계, 세무, 원가, 경영관리 등에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재경분야 실무 전문가임을 입증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수준에 따라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1, 회계관리 2급으로 구분됩니다. 2013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1, 회계관리 2급 시험일정은 3 17, 6 16, 9 15, 12 15일 총 4회 시행됩니다.

 

▶ 전산세무회계

전산세무회계의 실무처리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조세의 최고전문가인 8,500여 세무사로 구성된 한국세무사회가 엄격하고 공정하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그 능력을 등급으로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2013 전산세무 1,2급과 전산회계 1,2급은 4 6, 6 9, 9 28, 12 1일 총 4회 실시하며 시험장소는 각 지역별로 지정되어 시험시행일 일주일 전부터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 공고됩니다.

 

취업 성공을 위한 2개 유망 자격증, 회계관리와 전산세무회계를 한번에 준비할 수 있는 강좌를 추천해드릴게요~. 2013 Kclep(케이렙) 실무 프로그램을 반영한 회계 마스터 합격반은 회계관련 대표 자격증인 회계관리 1급과 전산회계 1급 강의를 동시에 들을 수 있습니다 

>>2013 재경관리사+전산세무회계 회계마스터 합격반<<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대학생 매거진 캠퍼스플러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국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585명을 대상으로 취업 사교육비 지출 경험 유무를 조사한 결과 90.1%(527)취업을 위해 비용을 지출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그 중 자격증(컴퓨터, 진로 관련 등) 취득에 돈을 쓴다는 의견이 56.4%로 가장 많았는데요. 자격증 준비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취업 사교육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자격증 무료 인터넷강의를 소개해드릴게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개요 :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자격을 획득하면 국가직 시험에서 특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용 : 2012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안전행정부에서 시행하는 행정외무고등고시에 응시자격이 부여되며 올해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합니다. 또한,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국사시험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 합격)으로 대체되고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이나 승진시 반영되기도 합니다.

일정 : 2013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총 4회 실시되며 1 26, 5 11, 8 10, 1026일에 시험일정이 있습니다. 접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홈페이지(http://www.historyexam.go.kr)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초급, 중급, 고급 단계별로 들을 수 있는 특강을 들어보세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특강 바로가기<<

 

 

 MOS 2007

 

● 개요 :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과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한 자격증입니다. 100% 실기시험이며 컴퓨터의 실제 활용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활용 : Microsoft Office Office 환경을 위한 가장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전세계적으로 1 COPY가 판매되어, 현재 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의 90%, 국내 100대 기업의 80%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의 여러 프로그램들에 숙달하면 매우 빠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MOS Microsoft Office에 들어 있는 Word, Excel, Power Point, Access, Outlook 등이 활용 능력을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합니다.

일정 : MOS 시험은 수시, 정기, 특별 시험으로 진행되며 난이도 구분 없이 79,000원의 응시료가 있습니다.

 

쉽고! 빠르게! 실무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OA 프로그램 중 하나인 Microsoft Office 2007의 핵심 기능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소개해드릴게요~.

>>MOS 2007 강의 바로가기<<

 

지치기 쉬운 여름, 여름방학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취업에 꼭 필요한 자격증 획득에 성공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