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국내 연구진, 나노입자로 플라스틱 태양 전지 제작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무기물 나노입자를 이용해 저온공정으로 투명 플라스틱 태양전지를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광전하이브리드연구센터 고민재 박사 연구팀이 풀처럼 접착제 역할을 하는 나노입자를 이용해 높은 열을 가하지 않고 플라스틱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월 4일 밝혔다. 염료감응 태양전지는 나노기술과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서 투명하고도 다양한 색상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섭씨 450도의 고온에서 굽는 까다로운 공정이 필요해 에너지가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었다. 전기 생산으르 위한 광전극을 만들려면 광전극 입자들을 연결해야 하는데 이 때 고온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열에 약한 플라스틱 기판 대신 무겁고 불투명한 금속 기판을 써야 했다. 연구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기물 나노입자를 이용해 150도의 저온에서 광전극 입자를 서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 세라믹 광전극입자와 무기 나노입자가 화학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잘 연결된 광전극을 만들도록 한 것이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이용하면 플라스틱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값싸게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나노기술 분야 권위지인 '나노스케일(Nanoscale)' 6월호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정부, 불법 저작물 온상 토렌트 집중 단속

정부가 불법 저작물 유통의 온상으로 지적되고 있는 토렌트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월 30일 온라인상에서 토렌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화나 방송드라마, 게임 등 각종 불법 저작물들을 대량 유통해온 사이트 운영자 12명과 불법파일을 1,000건 이상 업로드한 41명을 적발해 저작권법 위반으로 불구속 입건하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 토렌트 사이트에 대한 저작권법 침해 수사가 실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적발된 10개 토렌트 사이트에는 모두 378만여 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238만여 건의 불법 공유파일이 업로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부에 따르면 이들 파일의 다운로드 횟수는 7억1100만 건으로 저작권 피해규모가 866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작년부터 웹하드 등록제가 시행되면서 웹하드를 통한 불법 콘텐츠 유통은 줄어들었지만 토렌트를 통한 불법 저작물의 공유는 여전하다. 정부는 먼저 국내 토렌트 사이트를 집중 단속하고 나아가 해외 유명 토렌트 사이트에 대한 접속 차단도 추진할 방침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문화부가 피해 규모를 과장해 혼란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실질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구글 '안드로이드'의 공동개발자로 최근 안드로이드 OS 총괄책임자에서 물러난 사람은? ()

 

① 제리 양

② 앤디 루빈

③ 래리 페이지

④ 에릭 슈미트

⑤ 마크 주커버그

 

 

(퀴즈) 정치·사회적 목적을 위해 정부나 기업 등의 인터넷 웹사이트를 해킹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은? ()

 

① 디도스

② 디가우징

③ 네카시즘

④ 핵티비즘

⑤ 타이포스쿼팅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