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스놉효과 (Snob Effect)

  

스놉효과는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다른 말로 백로효과, 속물효과라고도 한다. 1950면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발표한 이론으로, 특정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다른 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에서 비롯됐다. 스놉효과는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명품이나 하이클래스 제품에서 주로 나타난다.

특정 명품 핸드백 모델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그 핸드백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이 스놉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다. 그러나 스놉효과를 비이성적인 활동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소비자마다 만족을 얻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이 얻는 만족감을 가격으로 환산해 지급한 비용보다 크다면 경제적인 소비로 인정할 수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블랙 아프리카 (Black Africa)

 

블랙 아프리카란 상대적으로 경제 수준이 높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제외한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를 말한다. 블랙 아프리카 국가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식민지에서 벗어나 독립했지만 정치,경제적으로 매우 낙후돼 있고 종종,부족 간의 전쟁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10억 인구에 풍부한 지하자원을 무기로 국제 사회에서 전략적 가치가 높다.

지난 3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어니스트 바이 코로마 대통령(시에라라온), 마키살 대통령(세네갈), 조이스 반다 대통령(말라위), 호세 마리아 페레이라 네베스 총리(케이프베르테)등 블랙 아프리카 4개국 정상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정상회담을 가졌다. 미국 대통령이 특정 지역 복수의 정상을 동시에 백악관에 초청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중국 역시 블랙 아프리카를 대상으로 원조를 확대하고 있어 이 지역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미,중,양강의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국민행복기금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지원대상은 1억원 이하의 신용대출을 받고 2013년 2월 28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연체한 사람이다.

② 개시결정일 기준으로 개인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사람은 제외된다.

③ 기초생활수급자는 최대 70%까지 채무를 감면받을 수 있다.

④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인터넷 접수를 받지 않는다.

 

 

(퀴즈) 다음 중 우선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업이 이익,이자배당, 잔여재산의 분배 등을 할 때 다른 주식보다 우선적 지위를 갖는 주식이다.

② 대개 의결권이 부여되지 않는 대신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한다.

③ 우선주는 높은 배당률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더 비싸다.

④ 회사의 경영 참가보다 배당 등과 같은 자산 소득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가 대상이다.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