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아시아 패러독스(Asia's Paradox)

아시아 패러독스는 경제적으로는 밀접하지만 정치․안보 관계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동북아시아국들 간의 상황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한국․중국․일본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호 경제의존도 또한 높다. 하지만 역사와 안보 문제를 둘러싼 갈등과 신뢰 부족으로 정치․안보 협력은 소극적인 편이다.

2013년 6월 박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방중하기 전 중국일보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동북아에서 ‘아시아 패러독스’라고 부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용어가 부각됐다. 박 대통령은 “한국과 중국이 경제․사회적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정치․안보영역의 협력도 심화해 나간다면 동북아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더글라스 엥겔바트 (Douglas C. Engelbart, 1925~2013)

 

7월 3일(현지시간) 지병으로 타계한 더글라스 엥겔바트는 미국의 발명가이자 이론가로서 일찍이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출현을 예견한 사람들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탠포드연구소에서 50년간 엔지니어로 일한 그는 전문가가 아니면 컴퓨터라는 개념조차 생소하던 1960년대 사람들이 더 쉽게 컴퓨터를 다룰 수 있도록 세계 최초로 마우스 입력장치를 고안했다.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인간지능의 확장에 대한 엥겔바트의 이론은 직관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의 개발로 이어졌다. 컴퓨터를 활용해 인간의 집단지성을 확장한다는 고인의 기획은 오늘날 IT․통신 기술의 발달로 현실화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최근 중국이 발사에 성공한 유인우주선 이름은? ()

 

① 톈궁 1호

② 톈궁 2호

③ 선저우 10호

④ 선저우 11호

 

(퀴즈) 다음 중 최근 폭로를 통해 공개된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감청 프로그램 명칭은? ()

 

① 프리즘

② 템포라

③ 에셜론

 GCHQ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