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궁극적 목표는 대운하 건설’ 4대강 비밀문서 파문

최근 감사원이 ‘4대강 사업이 운하를 염두에 두고 추진된 사업’이라고 규정한 가운데 이를 입증하는 비밀문서가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7월 30일 민주당 김현 의원은 감사원으로부터 2009년 2월 13일 4대강 살리기 기획단장 명의로 된 ‘주요쟁점 업무협의 결과보고’라는 제목의 문건을 받아 공개했다. 이 문건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운하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한 이후에도 4대강 사업을 여전히 대운하 사업을 위한 전 단계로 추진한 과정이 담겼다.

문건에서 박영준 당시 국무차장은 “한반도 대운하 안은 지금 분위기로 할 수 없으니 1단계로 국토부 안으로 추진하되 경제가 좋아지고 경인운하 등으로 분위기가 성숙되면 대운하를 추진하자”고 말했다. 한편, 8월 6일 국무회의에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4대강 사업이 최근 녹조 확산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매몰 비용을 줄이기 위해 4대강 보를 철거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학교폭력 기록’ 가해자 반성하면 졸업 후 삭제

 

학교폭력 가해 사실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기간이 5년에서 2년으로 줄어들고 가해자가 반성할 경우에는 졸업과 동시에 기록을 삭제할 수 있게 됐다. 교육부는 7월 23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학교폭력대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심의․의결했다.

교육부는 또한 체험활동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교육인 ‘어울림’ 프로그램을 개발해 2017년까지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1년에 10시간으로 운영되는 어울림 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해 학교에서 정규 시간에 학급별로 시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학생과 학부모 동의하에 별도 대안학급을 편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초․중등교육법을 개정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2학기부터 100개교에 대해 대안교실 시범운영을 지원하고 내년부터 희망하는 학교는 모두 대안교실을 설치․운영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이른바 ‘꿈키움학교’를 오는 2학기에 1000개교, 내년에는 3000개교 이상 선정해 재정 지원하기로 했다. 집단 따돌림과 같은 관계적 유형의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처벌에 앞서 ‘교우관계 회복 기간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태양계의 행성이 아닌 것은?

① 목성

② 천왕성

③ 해왕성

④ 명왕성

정답은 ④ /  태양계의 행성: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퀴즈)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SARS'는 2003년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하여 전 세계로 확산된 급성 호흡기 증후군으로, 갑자기 38°C 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기침과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는 전염병이다.

②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신체적 손상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 후 발병한 정신적 장애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③ ‘VDT 증후군’은 단순작업의 오랜 반복에 의하여 요통이나 어깨결림 등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④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란 좁은 좌석에서 장시간 비행하는 경우 발생하는 폐혈전색전증을 말한다.

정답은 ③ / 단순작업의 오랜 반복에 의하여 요통이나 어깨결림 등이 발생하는 질환은 ‘근골격계 질환’이다. ‘VDT 증후군'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두통이나 시각장애 등의 증세를 말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