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국회,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논의 착수

국회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소속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소위원회’가 8월 6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논의를 착수했다. 소위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KBS, MBC 등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 및 사장 선임 방식, 방송통신위원회 구성 및 위원장 자격 요건 등의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러나 이날 회의 여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야당 의원들만 참석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회의 개최 사실을 사전에 고지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공영방송 이사진 구성 시 방송통신위원회의 의결 요건을 현행 ‘과반 찬성’에서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강화하는 방안과 ▲공영방송 사장 임명을 위한 사장추천 위원회의 구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시 국회의 동의를 받게 하는 방안 ▲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숫자를 현행 5명에서 7명(비상임 2명 추가)으로 늘리는 방안 등도 논의됐다. 지난 4월 구성된 방송공정성특위의 활동 시한은 9월 30일까지다. 특위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중심으로 종합유선방송(SO)및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시장점유율 규제 문제 등도 논의할 계획이지만 여야 간 입장차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뮤지컬 ‘맘마미아!’ 오리지널 팀 첫 내한 공연

뮤지컬 ‘맘마미아!’ 오리지널 팀이 첫 내한 공연을 갖는다. 공연제작사 신시컴퍼니는 “‘맘마미아!’의 한국 공연 10주년을 맞이해 영국 오리지널 공연 팀이 오는 11월 26일부터 내년 3월 23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한다”고 8월 6일 밝혔다.

‘맘마미아!’는 스웨덴 출신의 세계적인 팝 그룹 아바(ABBA)의 히트곡 22곡을 엮어 일관된 이야기로 재해석한 주크박스 뮤지컬이다. 1999년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탄생했으며, 2001년 미국 브로드웨이에 진출해 성공을 거뒀다. 이후 독일, 프랑스 등 46개 나라 400개 주요 도시로 퍼져 나가며 54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2008년에는 동명 영화로도 제작됐다.

‘맘마미아!’는 한국에서도 큰 발자취를 남겼다. 지난 2004년 1월 25일 한국어 라이선스 공연으로 첫 무대에 오른 ‘맘마미아!’는 최단 기간 1200회 공연, 150만 관객을 돌파하는 흥행기록을 세웠다. 한편, ‘맘마미아(Mamma Mia)'란 이탈리아어로 ‘놀라움이나 괴로움’을 나타내는 감탄사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6․15 남북공동선언’의 후속조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남북장관급회담

② 이산가족방문단 교환

③ 경의선 복원 공사

④ 핵환산금지조약 복귀

정답은 ④ / 북한의 핵 폐기와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를 규정한 성명은 2005년 9월 19일 베이징에서 6자 회담 당사국들이 채택한 ‘9․19 공동성명’이다.

 

 

(퀴즈) 지난 2월 이른바 ‘안기부 X파일’에 들어 있는 ‘떡값 검사’의 실명을 공개한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노회찬 의원이 유죄가 확정되어 의원직을 상실했다. 노 의원에게 적용된 법은?

① 공직선거법

② 국가보안법

③ 개인정보보호법

④ 통신비밀보호법

정답은 ④ / 지난 2월 14일 대법원 3부는 2006년 국회 법사위 회의에 앞서 옛 국가안전기획부의 도청 녹취록을 인용해 삼성그룹으로부터 떡값을 받았다는 검사의 실명을 공개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전 진보정의당(현 정의당) 공동대표 노회찬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상고를 기각하고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로써 노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했다. 국회의원은 선거법 이외의 일반 형사사건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