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3현(現)주의

3현주의는 ▲현장에서 ▲현물을 관찰하고 ▲현실을 인식한 이후에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경영원칙을 말한다. 이 원칙은 일본 자동차 회사 혼다의 창업자 혼다 소이치로가 회사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하면서 유명해졌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제조업 분야에서도 도입되고 있다. 현대자동차, LG디스플레이 등이 3현주의를 경영원칙으로 정한 바 있다.

3현주의가 부각되는 이유는 최근 정보통신기술(IT)이 발달하고 수많은 데이터 축적이 가능해지면서 최고경영자(CEO)가 자료와 정보만을 갖고 오판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즉 3현주의는 CEO가 직접 수익의 원천인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 최소화해 기업의 수익 확대로 이어지는 효과를 보는 것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PC 16 (Post China Sixteen)

PC 16이란 ‘세계의 공장’ 중국을 대체할 16개 국가를 뜻한다. 미래전략 전문가인 조지 프리드먼이 미국의 민간 정보 연구소인 스트랫포 기고문을 통해 언급하면서 알려진 신조어이다. 중국을 대신할 만한 국가로 꼽힌 16개 국가는 아시아에서 ▲캄보디아 ▲라오스 ▲필리핀 ▲베트남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미얀마와 아프리카에서 ▲에티오피아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그리고 라틴아메리카에서 ▲도미니카공화국 ▲멕시코 ▲니카라과 ▲페루가 꼽혔다.

이들 국가는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과 수출지향적인 경제구조를 지닌 것이 특징으로 신발, 휴대전화 부품 등 제조업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중국 산업구조가 고도화하고 노동자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저렴한 노동력을 찾아 PC 16으로 생산기지를 옮길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조선의 지리․풍속․산물․정치․교역 등을 자세히 기록하여 우리나라를 처음으로 유럽에 알린 문헌은?

① 하멜표류기

② 대당서역기

③ 동방견문록

④ 왕오천축국전

정답은 ① / 『하멜표류기』는 태풍으로 제주도에 표류해온 네덜란드인 하멜이 14년간에 걸친 억류 생활을 기록한 책으로, 조선의 지리․풍속․산물․정치․교역 등을 자세히 기록하여 조선의 사정을 유럽에 알린 최초의 문헌이다.

 

(퀴즈) 다음 중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을 꿈꾸며 현재에 열정을 다하지 않는 증세를 일컫는 말은?

① 리마 증후군

② 스톡홀롬 증후군

③ 므두셀라 증후군

④ 파랑새 증후군

정답은 ④ /  파랑새 증후군은 마테를링크의 동화극 『파랑새』의 주인공처럼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세를 말한다. 현재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현재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는 직장인을 일컫는 용어로 의미가 확장됐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