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미국, 시리아 내전 군사개입 초읽기

 최근 시리아 내전에서 아사드 정권의 화학무기 공격으로 1300여 명이 희생된 것과 관련해 국제사회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시리아에 군사개입할 태세에 돌입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8월 23일 “대통령이 (시리아 내전과 관련해) 무슨 선택을 하든지 실행에 대비해 군대와 정보원을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방부는 해군의 지중해 주둔을 확대할 방침을 밝혔다. 국방부는 당초 지중해에서 미국으로 이동할 예정이었던 이지스 구축함(USS Mahan)을 계속 이 지역에 주둔시키기로 했다. 현재 지중해에는 4대의 구축함이 배치되어 있으며, 이들은 모두 미 해군의 중거리 크루즈 미사일 토마호크를 수십 기 실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미국의 군사적 개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무력개입에 반대하는 러시아는 시리아 화학무기를 폐기하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고 시리아는 이를 받아들였다. 미국도 9월 14일 러시아와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원칙에 합의하면서 군사개입을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하지만 미국은 독자적 군사행동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하지 않았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수치 18배 급상승... 태평양까지 유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 문제가 총체적 난국에 빠져들고 있다. 일본 언론은 8월 24일 원전 전용 항만에서 채취한 바닷물의 방사성 물질 농도가 일주일 사이에 8~18배로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500m 떨어진 항만 입구에서 지난 8월 19일 채취한 바닷물의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 농도가 리터당 688Bq(베크렐)로 나타났다. 항만 내 다른 4곳의 삼중수소 농도도 52~67Bq에 달했다. 지난 8월 12일 측정된 수치의 8~18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는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에서 지하수 오염이 확인됨에 따라 도쿄전력이 모니터링을 강화한 지난 6월 이후 최고치에 해당하는 수치로, 원전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가고 있음이 확증된 것이다. 다시 말해 방사성 물질을 아무 제한 없이 태평양 바다에 퍼붓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 상황이다.

원전 오염수 유출로 수입 수산물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와 불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보건당국은 일본산뿐만 아니라 태평양산 수입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러시아산 명태를 비롯해 주요 태평양산 6개 수입 어종에 대한 방사능 검사 빈도를 주 1회에서 주 2회로 늘렸다고 8월 23일 밝혔다.

검사 강화 대상 태평양산 어종은 명태 외에도 꽁치, 가자미, 다랑어, 상어, 고등어 등이다. 우리나라의 수산물 방사성 물질 기준은 세슘(134Cs, 137Cs) 379Bq/kg, 요오드(131I) 300Bq/kg이며, 일본산에 대해서는 작년부터 일본 내 기준과 동일한 세슘 기준 100Bq/kg을 적용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특정국가에 대한 통상금지를 뜻하는 경제용어로, 어떤 뉴스의 보도를 일정 시간까지 유보하는 것 또는 이러한 요청을 의미하는 용어는?

① 커스컴

② 데드라인

③ 오프 더 레코드

④ 엠바고

정답은 ④ / * 커스컴: 단골을 뜻하는 ‘custom'과 통신을 뜻하는 ‘communication’의 합성어로 특정 소수의 사람을 상대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 * 데드라인: 신문기사나 방송대본의 최종 원고 마감 시간을 말한다. / * 오프 더 레코드: 기록에 남기지 않는 비공식 발언을 말한다.

 

(퀴즈) 베이컨의 4대 우상 중 ‘우물 안 개구리’처럼 사물에 대한 바른 견해와 판단을 방해하는 개인적인 편견은 무엇인가?

① 종족의 우상

② 동굴의 우상

③ 시장의 우상

④ 극장의 우상

정답은   / * 종족의 우상: 인류라는 종족의 본성에 근거하여 사물을 규정하는 선입관 / * 시장의 우상: 언어를 사물 그 자체로 생각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 / * 극장의 우상: 아무런 비판 없이 권위나 전통에 기대어 판단함으로서 발생하는 편견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