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경상남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신청

 

 

 

 

경상남도는 8월 28일 “문화재청이 경남 가야고분군을 유네스코(UNESCO) 사무국에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올 연말쯤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여부가 최종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2012년 4월 가야유적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타당성 연구를 의뢰한 뒤 조성 당시의 원형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고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탁월한 ▲김해시 대성동 고분군과 ▲함안군 말이산 고분군을 등재대상 유산으로 선정했다. 김해시 대성동 고분군은 4세기 금관가야의 최대 규모의 고분군으로 지난해 금동제 허리띠와 파형 동기(방패 장식), 말방울 등의 유물이 출토됐다. 함안군 말이산 고분군에는 1000여 기의 고분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가야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적 가치를 지닌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1500년 전 조성된 가야고분군은 소멸된 가야 문명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증거이자 동북아시아 문화권의 여러 국가들이 고대국가로 발전해나가는 단계를 보여주는 역사적 고고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남도는 세계유산으로서 가야고분군의 가치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 용역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1월에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까지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 세계유산은 총 10건이며, 잠정목록은 15건에 이른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밀반출됐던 호조태환권 원판 국내 환수 예정

1951년 한국전쟁 당시 미국으로 밀반출됐던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지폐인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이 60여 년 만인 지난 9월 3일 국내로 환수됐다. 검찰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청사에서 변영섭 문화재청장과 채동욱 검찰총장이 미국 국토안보수사국과 주한 미국대사관으로부터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호조태환권은 1892년 고종이 대한제국의 경제 근대화를 위해 화폐 개혁을 단행했을 당시 구식 화폐를 회수하려고 만든 일종의 교환화폐다. 일본의 방해로 원판 화폐는 실제 유통되지는 못했지만 근대화된 인쇄술로 만든 최초의 지폐 중 하나였다는 점에서 역사적․학술적으로 의미 있는 문화유산으로 평가된다. 호조태환권 원판은 50냥, 20냥, 10냥, 5냥 등 모두 4종류가 제작되었는데, 이번에 환수되는 원판은 10냥짜리로 현존하는 원판 3개 가운데 하나이다.

호조태환권은 한국전쟁 당시 덕수궁에 소장되어 있었으나 미 해병에 의해 1951년 미국으로 불법 유출됐고, 그의 사후 유족들이 2010년 ‘미드웨스트 옥션 갤러리’에 경매를 의뢰했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호조태환권을 포함한 다수의 한국 골동품들이 경매시장에 나왔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경매 중지를 요청했으나, 미드웨스트 옥션 갤러리 측은 경매를 진행했고 호조태환권은 재미교포 고미술 수집가 윤 모 씨가 낙찰받았다. 그러나 윤씨는 지난 1월 장물취득 등의 혐의로 붙잡혔고, 2월에는 미드웨스트 옥션 갤러리 대표 제임스 아마토 씨가 장물 유통과 거짓 진술 등의 혐의로 체포됐다.

한편 이번 환수는 국제 수사공조를 통해 국내 문화재가 환수된 최초의 사례로 기록됐다. 우리 검찰은 2010년 미국 국토안보부와 수사공조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국제 수사공조, 해외 도피사범 강제송환 등에 협조해왔다. 문화재청과 대검찰청은 이번 환수를 발판으로 삼아 국제 수사공조에 의한 국외반출 문화재 환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은 과거 교육기관의 이름이다. 시간 순서대로 바르게 배치한 것은?

① 태학 - 국자감 - 육영공원 - 성균관

② 태학 - 국자감 - 성균관 - 육영공원

③ 태학 - 성균관 - 육영공원 - 국자감

④ 태학 - 육영공원 - 성균관 - 국자감

정답은 ② /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인 ▲태학은 37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 했다. ▲국자감은 고려 성종 때 창설된 국립교육기관이며 ▲성균관은 고려 말부터 이어진 조선시대 최고 교육기관이다. ▲육영공원 1886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공립교육기관이다.

 

(퀴즈) 안드로메다은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나선은하에 속하는 외계 은하다.

② 거리 측정 방법으로 세페이드 변광성을 이용한다.

③ 지구는 안드로메다은하에 속한다.

④ 지구와 같은 시기에 형성됐다.

정답은 ③ / 지구는 ‘우리은하(계)’에 속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