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대학 실험실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리 ‘엉망’

국내 대학 실험실 상당수가 유전자변형생물체(LMO)를 연구에 사용할 때 법으로 정해진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춘진 의원(민주당)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미래부가 올해 현장 점검한 대학 등 18개 기관의 LMO 연구시설 77곳 중 6개 기관 20곳(26%)이 관련 법령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8년 시행된 LMO법(LMO의 국가 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LMO를 연구․개발하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시설과 LMO를 정부에 신고하거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유전물질을 인위적으로 변형한 LMO는 생태계 교란과 인체 감염 등의 잠재적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에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LMO 연구시설을 가장 많이 보유한 서울대는 점검대상 시설 22곳 중 12곳(54.5%)에서 법령을 지키지 않았다. 이 대학 모 교수는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LMO 초파리를 연구에 사용했으며, 실험실에서는 LMO 수입․보관 및 관리․운영 대장을 모두 제대로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 밖에 건국대, 아주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등 여러 대학 실험실에서도 법령 위반이 확인됐다. 정부는 위법 사항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고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천문연구원, 24시간 인공위성 자체 감시 시스템 개발

미래창조과학부는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인공위성을 상시 감시할 수 있는 ‘우주물체 전자광학감시 시스템’을 개발해 11월 12일 몽골 천문 및 지구물리 관측소에 첫 번째 광학 관측소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10월 6일 밝혔다.

우주물체 전자광학감시 시스템 개발은 미국에 의존하던 인공위성궤도 자료를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이거나 폐기된 저궤도 인공위성의 궤도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한반도 정지궤도 영역을 상시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문연구원은 지난 3년 동안 구경 50cm 광시야 망원경과 CCD카메라, 고속 위성 추적 마운트로 구성된 우주물체 전자광학감시 시스템을 개발해 연구원 내에 설치 및 시험가동에 성공했다. 이 시스템은 전자동망원경을 이용한 세계 최초의 우주물체 광학감시 시스템으로, 국내 독자기술로 다중궤적 관측을 통한 우주물체 위치정보 획득 방법 실용화에 성공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특히, 관측계획의 수립부터 관측결과의 분석까지 모든 과정을 로보틱스와 자동화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어 오류가 최소화됐으며, 관측 자료의 수신․처리 및 관측소 운용 전 과정을 무인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어 24시간 우주 감시가 가능해졌다.

미래부는 11월 몽골 지역을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뉴질랜드 지역에 순차적으로 관측소를 설치해 글로벌 우주물체 전자광학감시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가현안 해결형 사업(NAP, National Agenda Project)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에는 우주물체 전자광학감시 시스템의 국산화와 기술 확보를 위해 다양한 국내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는 인간의 정서적 내면력을 3H로 구분하고, 교육의 원리는 이것들의 조화적 발달이라고 하였다. 다음 중 3H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Head

② Hand

③ Heart

④ Harmony

정답은 / 페스탈로치의 3H는 ▲머리(Head) ▲가슴(Heart) ▲손(Hand)이다.

 

(퀴즈) 다음 중 통신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세계 4대 통신사는 AP, UPI, AFP, Reuters이다.

② 세계 최초로 창설된 뉴스 통신사는 AFP이다.

③ 독일은 ROSTA, 이탈리아는 ANSA, 중국은 신화사가 대표적인 통신사이다.

④ 통신사는 각종 사건들에 대한 뉴스 등을 수집해서 언론기관에 제공해주는 조직체이다. 

정답은   / 독일의 통신사는 DPA(Deutsche Presse Agentur)다. ROSTA는 러시아의 통신사인 이타르타스(ITAR-TASS)의 전신이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