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꼭두(Kokdu)

꼭두란 우리나라 전통 장례식 때 망자를 묘지까지 모시는 데 사용되는 상여를 장식하는 나무 조각상이다. 상례(喪禮) 문화에서 고인과 동행했던 꼭두는 선조들에게 이승과 저승을 연결하는 존재로 여겨졌다. 장식된 모양마다 깊은 의미를 품고 있는 꼭두의 종류는 크게 ▲인물꼭두와 ▲동물꼭두로 나뉘는데, 신통한 힘을 지닌 상상의 동물인 봉황과 용이 대표적인 동물꼭두의 예다. 인물꼭두의 경우는 사람이 용이나 말, 호랑이와 같은 동물을 타고 험악한 표정을 짓거나 무서운 무기를 들고 있는데 이는 꼭두가 저승으로 가는 고인을 안내하고 주위의 사악한 기운을 물리쳐주는 역할을 한다는 데서 착안한 것이다. 또한 묘기를 부리거나 재주를 피우는 모습의 꼭두도 있는데 이는 저 세상으로 떠나는 영혼을 달래주고 즐겁게 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난 9월 26일 독일 라이프치히 그라시 인류학 박물관에서는 ‘꼭두, 영혼의 동반자’ 전시회가 개막됐다. 전시회는 내년 4월 18일까지 계속되며 일곱 달간 독일, 헝가리, 벨기에, 프랑스 등 유럽 4개국을 순회하게 된다. 작년 영국 런던올림픽을 기념해 열린 ‘꼭두, 또 다른 여행길의 동반자’ 특별전이 현지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유럽 순회 전시가 성사됐다. 이번 전시에서 동숭아트센터 꼭두박물관은 2만여 점의 보유 유물 가운데 조선 후기 상여와 함께 엄선한 꼭두 유물 76점을 선보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블랙 저널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오락거리만 있고 정보는 전혀 없는 새로운 유형의 뉴스

② 극단적인 용어를 동원하여 죽은 권력을 공격하는 보도 행태

③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은 사실을 밝혀내는 저널리즘

④ 대중의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는 흥미본위의 보도 경향

 

(퀴즈2) 노사분규 시 근로자의 쟁의행위에 대한 대항수단으로 사용자가 근로자의 근로행위를 거부하여 공장이나 작업장을 폐쇄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은?

① 다운사이징

② 디스클로저

③ 카브아웃

④ 로크아웃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사회적 금융(Social Finance)

사회적 금융이란 재무적 이익은 물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에 투자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착한 금융’을 의미한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권의 탐욕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사회적 금융은 ▲사회적․윤리적 기업에 대한 투자와 ▲금융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으로 구분된다. 해외 금융기관들은 오래전부터 사회적 금융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영국의 코오퍼레이티브 은행은 1972년부터 윤리적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비윤리적 사업에 대해서는 대출을 제한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방카에티카 은행도 문화․환경적 기여가 큰 비영리 부문에 집중적으로 대출을 해주고 있다. 국내 은행권에서도 기업 신뢰도를 제고하고 지속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일환으로 사회적 금융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블랙 저널리즘은 감추어진 이면의 사실을 드러내는 정보활동으로 개인이나 집단의 약점을 확보하여 보도하겠다고 위협하거나 특정 이익을 위해 보도하여 이득을 취하는 저널리즘을 말한다.

 

(퀴즈2 정답)

직장폐쇄라고도 하는 로크아웃은 근로자들을 사업장으로부터 축출하여 정상적인 업무 수행을 방해함으로써 적법하게 임금지급을 면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노사분규를 전제로 하지 않는 공장폐쇄 또는 폐업과 구별되며, 쟁의종료 시 근로 관계가 정상적으로 회복된다는 점에서 집단해고와도 구별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