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美 연방정부 셧다운 돌입... 필수 기능 이외 일제히 정지

미국 정치권이 건강보험 개혁안, 일명 오바마케어의 존폐문제로 팽팽한 싸움을 벌이다가 2014 회계연도(10월 1일~내년 9월 30일) 예산안 처리 시한을 넘김에 따라 연방정부의 부분 업무정지 상황인 ‘셧다운’에 돌입했다. 미국이 셧다운 사태로 치달은 것은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인 1995년 이후 17년 만이다.

미국 상․하원이 현지시간으로 9월 30일 자정(한국시간 10월 1일 오후 1시)까지 협상 타결에 실패하면서 연방정부의 일부 기능은 10월 1일 0시 1분부터 정지됐다. 이에 따라 1일부터 개시되는 새 회계연도의 예산은 단 한 푼도 확보하지 못했다.

이처럼 정부 기능이 일시 폐쇄되는 데 따른 파장은 상당하다. 연방정부 기관은 정치권이 잠정 예산안에 합의할 때까지 200만 명의 연방 공무원 가운데 필수 인력을 제외한 80만~120만 명의 직원을 당장 일시 해고해야 하는 것은 물론 핵심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공공 프로그램을 중단해야 한다.

미 상원 지도부가 예산 및 재정 현안 처리를 내년 초까지 한시적으로 미루는 합의안을 10월 16일 도출하면서 셧다운은 가까스로 해제됐다. 그러나 당리당략과 이념대결에 따라 셧다운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초래한 데 따른 국민들의 비난 여론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노벨상 대안 ‘바른생활상’ 수상자 4명 선정

아프리카 내전 중에 무장 게릴라들에게 성폭행 당한 여성 4만여 명을 치료해준 의사 데니스 무크베게 등 4명이 ‘노벨상의 대안’으로 불리는 ‘바른생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상을 주관하는 바른생활재단은 9월 26일(현지시간) 콩고 의사 ▲데니스 무크베게(58), 화학무기 반대 운동가 ▲폴 워커(67), 팔레스타인 인권 운동가 ▲라지 수라니(59), 스위스 농업학자 ▲한스 루돌프 헤런(65) 등 4명에게 바른생활상을 수여한다고 발표했다.

환경단체인 국제녹십자에서 활동하고 있는 폴 워커는 미국, 러시아, 인도, 리비아 등에서 5만 5000t의 화학무기를 폐기할 수 있도록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가자 지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라지 수라니 팔레스타인인권센터(PCHR)소장은 팔레스타인은 물로 시리아, 리비아 등 중동 각지에서 인권보호에 헌신해왔다. 한스 루돌프 헤런은 말벌을 이용해 농작물의 해충을 제거하는 방법을 개발해 2억 명의 아프리카인들이 안정적으로 식량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기여했다. 이들은 각각 7만 8000달러를 받으며, 시상식은 12월 2일 스웨덴 의회에서 열린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공법(公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형법

② 행정법

③ 국제법

④ 상법

정답은

 

(퀴즈) 핵폭발로 인한 피해(방사능 노출 등)로부터 일반인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방공호를 일컫는 말은?

① 핵우산

② 핵겨울

③ 핵결합

④ 핵셸터

정답은  / * 핵우산: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가 핵무기를 보유하지 않은 동맹국의 안전을 보장하는 개념을 말한다. /* 핵겨울: 핵전쟁 이후 발생되는 먼지들이 쌓여 지구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기후변화 현상을 말한다. / * 핵결합: 핵과 핵이 융합하는 것으로, 핵반응으로 결합된 원자핵이 무거운 상태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