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키보드 워리어 (keyboard warrior)

키보드 전사, 인터넷 전사

인터넷 공간에서는 거침없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지만 현실에서는 비활동적이고 소심한 성격의 사람들을 말한다. 즉, 온라인상에서는 무모한 행동을 일삼지만 오프라인에서는 파리 한 마리도 제대로 죽이지 못하는 이들을 풍자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특정 연예인이나 화제가 된 일반인에 대해 각종 루머와 악플이 인터넷상에 퍼져 당사자들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2007년 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하였으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신뢰성을 높이고 여론을 형성하는 등 인터넷의 순기능을 확산시키자는 찬성 의견과 인터넷 실명제는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사생활침해가 우려되므로 폐지해야 한다는 반대 의견이 여전히 대립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국제통화기금(IMF)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94년 체결된 브레튼우즈협정을 근거로 설립 된 국제통화기금으로,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의 약어이다.

② 가맹국의 출자로 공동의 기금을 만들어 이것으로 외환 위기가 발생한 나라에 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③ 모든 회원국이 동등한 투표권을 갖는다.

④ 우리나라는 1988년 11월에 외환 규제의 철폐 의무를 지는 제8조국으로 이행하였다.

 

(퀴즈2) 신용불량자의 채무 중 일부를 탕감해 주거나 상환 기간을 연장해주어 신용 회복의 기회를 주는 제도는?

① 개인파산

② 개인워크아웃

③ 개인회생

④ 개인면책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블루리본(blue ribbon)

 

온라인상에서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운동의 심볼

1995년 미국의회에서 공공통신망에 저속한 자료를 올릴 경우 형사처벌을 할 수 있다는「통신품위법」이 통과하자, 이에 반대하는 네티즌들이 ‘언론 자유의 죽음에 대한 조의’의 의미로 자신의 홈페이지에 파란색 리본그림을 올린 것에서 기원하였다. 이후 세계 각국에서 자국 정부의 언론 검열이나 통제 등에 반대하는 네티즌들이 블루리본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블루리본운동은 1996년 4월부터 시작되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각 회원국들은 국가별로 할당된 특별인출권의 지분만큼 투표권을 갖게 된다.

 

(퀴즈2 정답)

부실기업 회생 제도를 가리키는 말인 워크아웃을 개인에게도 적용하여 일정 자격자에게 대출 원리금을 감면해주고, 상환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신용 회복의 기회를 주는 제도를 개인워크아웃이라고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