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영원한 문학청년’ 최인호 향년 68세로 타계

 

‘청년 문화의 대변자’로 불렸던 소설가이자 각본가인 최인호 씨가 9월 25일 오후 7시 10분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68세. 고인은 2008년 침샘암 발병으로 5년간 투병해오다 최근 병세가 악화되어 강남성모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바 있다. 소식을 접한 문학, 방송 등 각계에서 애도 물결이 이어졌으며 고인의 작품을 사랑했던 팬들도 안타까움을 표했다.

고인은 소설 100만 부 시대를 연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명성을 떨쳤으며 문학계를 넘어 신중현, 송창식, 이장희, 조영남 등과 함께 영화와 대중음악, 방송 등에서 1960~1970년대 청년 문화를 대변하는 인물로서 활약해왔다. 문단과 방송, 영화계를 넘나들며 활약하던 그는 1987년 가톨릭에 귀의하며 역사와 종교를 소재로 한 작품들을 다수 발표했다.

고인은 월간 ‘샘터’에 1975년부터 가톨릭 신앙과 가족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소설 『가족』을 연재했다. 2010년까지 35년간 총 402회를 연재하며 대한민국 최장 연재소설이라는 기록을 만들었다. 또한 그는 2011년 소설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를 펴내 동리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올해는 등단 50주년을 기념해 지난 2월 문학 인생 50년을 정리한 산문집 『최인호의 인생』을 출간하는 등 암 투병 중에도 문학에 대한 열정으로 집필 활동을 계속해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A의 가격이 올라 A의 소비가 감소할 때, B의 수요도 감소하였다면 두 재화의 관계는?

① 독립재

② 보완재

③ 기펜재

④ 단용재

 

(퀴즈2) 필립스 곡선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완전고용과 물가안정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② 영국의 A.W. 필립스가 영국 자료를 계량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끌어낸 것이다.

③ 장기적으로는 수직에 가까워진다.

④ 임금상승률․실업률의 함수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을 말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시인 백석의 처녀작으로 추정되는 산문 발견

우리 시대 가장 사랑받는 시인으로 꼽히는 백석(白石, 1912~1996)의 처녀작으로 추정되는 산문이 발견됐다. 백석 자료 수집가 송준 씨는 “1927년 2월 20일에 발간된 잡지 ‘문우(文友)’에 백석의 첫 작품으로 추정되는 ‘사랑이 어떻더냐’가 실렸다”고 9월 24일 밝혔다. 지금까지 백석의 첫 작품은 193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그 모(母)와 아들’로 알려져 왔다. 10쪽 분량으로 구성된 ‘사랑이 어떻더냐’는 시조 100여 편을 소개하고 해설한 것으로, 계간 ‘연인’ 12월호에 그 전문이 수록될 예정이다.

송 씨는 백석의 기존 작품과 문체나 글을 풀어나가는 방식 등이 유사한 ‘사랑이 어떻더냐’가 틀림없는 백석의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백석이라는 이름이 워낙 특이하고 현재까지 도용 작품이 발견된 적이 없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작품에 ‘백석’이라고 기명된 점이 백석의 작품이라는 확실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또한 송 씨는 경성제국대학 예과 문우회에서 만든 잡지인 ‘문우’에 당시 오산고등보통학교 4학년이던 백석의 작품이 실린 것은 백석이 당시에도 상당한 문학적 집필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보여주며, 가집 『가곡원류』나 『청구영언』에도 소개되지 않은 시조들을 수록했다는 점에서 백석이 시조에 해박했음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나와 나타샤와 흰당나귀’, ‘여승’ 등의 작품으로 지금까지도 현대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백석은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나고 자란 ‘재북(在北) 시인’이다. 그는 한국전쟁 때 재북 시인으로 분류돼 작품 소개가 금지되어 한동안 문학사에 등장하지 못했으나 1988년 납․월북 문인 해금 조치 이후에 다양한 기법과 형식의 시들이 소개되며 본격적으로 조명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보완재: 펜과 잉크, 커피와 설탕처럼 상호보완하는 관계에 있어, 두 재화를 함께 소비할 때 효용이 큰 재화이다.

 

(퀴즈2 정답)

영국의 A.W. 필립스가 1861~1957년의 영국 자료를 계량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끌어낸 것이다. 이 곡선은 세로축을 임금상승률, 가로축을 실업률로 하여 실업률이 높으면 임금상승률이 낮고 실업률이 낮으면 임금상승률이 높은 상반관계를 표시하였다. 현재는 물가상승률과 실업률 간의 반비례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