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디지털 쿼터족 (Digital quarter族)

 

‘디지털 쿼터족’이란 스마트폰을 활용해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하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같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10~30대들이 기성세대의 업무처리 시간과 비교해 4분의 1 시간 내에 일을 처리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다. 쿼터(Quarter)는 4분의 1을 뜻하는 영어 단어다. 디지털 쿼터족들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동시에 두세 가지씩 능수능란하게 일을 처리하는‘멀티 플레이어(Multi player)’다. 또한 이들은 더 간편하고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신제품이 출시되면 기존에 쓰던 제품을 버리고 새로운 기기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구매하는‘얼리 어답터(Early adopter)’이기도 하다. 디지털 쿼터족은 디지털 기기를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액세서리로 여기기 때문에 성능은 물론 디자인까지도 까다롭게 선정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정약용의 저서 중『경세유표』는 무엇에 관한 책인가?

① 국가 행정 개혁

② 형법

③ 홍역

④ 지방관의 치민(治民)에 관한 도리

 

(퀴즈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매스컴 효과이론은?

어떤 문제에 대해서 소수의 의견을 다수의 의견으로 또는 다수의 의견을 소수의 의견으로 잘못 인지하는 현상으로, 흔히 자신의 의견이 다른사람과 다른 데도 동일하다고 느끼거나 자신의 의견이 다른 사람과 동일한 데도 다르다고 느끼는 2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이는 여론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자신의 의견이 소수라고 판단한 개인은 자신의 의견을 억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게 된다.

① 다원적 무지

② 선별효과이론

③ 침묵의 나선이론

④ 밴드왜건효과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폰스택 게임 (Phone stack game)

뉴욕타임즈에 소개된 ‘폰스택 게임’은 카페나 레스토랑에 모여 식사를 할 때 각자의 스마트폰을 테이블 한 가운데에 쌓아 놓고, 먼저 스마트폰에 손을 대는 사람이 식사 값을 내는 게임이다. 스마트폰에 주의를 빼앗기지 말고 대화와 식사에 집중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폰스택 게임은 이제 미국 식당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됐다. 약속을 잡고 만난 사람들조차도 이야기를 나누는 데 집중하기보다 각자의 스마트폰에 빠져 있는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되어 버린 시대를 대변해주는 사례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대화 단절, 소통 부재 등 각종 부정적 현상에 대한 자발적 해결 의지로 시작된 폰스택 게임은‘파워 게임’의 일종이라는 시각도 있다. 스마트폰이 업무시간 외 연락이 닿을 수 있는 유일한‘지시 수단’으로 여겨지면서 휴대전화를 받지 않는 것이 높은 지위의 상징처럼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경세유표(經世遺表)』: 국정에 관한 일체의 제도, 법규의 개혁에 대해 논한 서적 /『흠흠신서(欽欽新書)』: 형법연구서이자 살인사건 실무지침서 / 『마과회통(麻科會通)』: 마진(痲疹: 홍역)에 관한 의서 / 『목민심서(牧民心書)』: 지방관의 사적을 수록하여 지방관의 치민(治民)에 관한 도리를 논한 저서

 

(퀴즈2 정답)

② 선별효과이론 : 수용자들은 능동적인 존재로 매스미디어의 내용을 선별하여 지각하고 파지한다는 이론이다. / ③ 침묵의 나선이론 : 자신의 의견이 지배적인 여론과 일치하면 이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그렇지 않으면 침묵하는 현상을 말한다. / ④ 밴드왜건효과 : 다수의 생각이나 행동을 따라가는 것으로 악대차효과, 편승효과라고도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