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방통심의위, 손석희 JTBC 공정성 이유로 중징계 논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손석희 JTBC 보도본부 사장이 앵커로 진행하는 JTBC‘뉴스9’에 대해 공정성을 이유로 법정 제재를 논의하기로 해 논란이 일었다. 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앞서 11월 27일 개최한 회의에서 JTBC ‘뉴스9’의 11월 5일자 보도 내용 일부가 방송심의규정 제9조의 공정성 항목을 위반했다며‘법정 제재’의견으로 전체회의에 올리기로 결정했다.

문제가 된 뉴스 방송은 법무부가 헌법재판소에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을 청구한 내용을 다뤘다. 손 사장은 김재연 통진당 의원(당 대변인), 김종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대담했고, 취임 2주년을 맞은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전화 인터뷰 끝에서도 통진당 해산 심판 청구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방송심의소위는 김 대변인과 김 교수의 대담 내용이 정부의 의견보다는 통진당 측의 입장 전달에 편중되어 공정성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냈다. 방통심의위는 12월 5일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야당 추천위원들의 반발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전체회의에 참가하는 심의위원은 모두 9명이며, 여야 추천위원 비율은 6 대 3이다.

한편,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방송심의소위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종합편성채널 프로그램이 심각하게 ‘우편향’되어 있고 막말과 선정성이 난무하는 등 방송의 공정성을 상실했다는 평가가 많은 가운데, 국민적 관심사가 큰 사건의 당사자인 공당 대변인의 의견을 물었다는 이유로 JTBC ‘뉴스9’에만 징계를 내리는 처사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국악의 장단 중 가장 느린 것은?

① 휘모리

② 중중모리

③ 중모리

④ 진양조

 

(퀴즈2) 복싱선수처럼 뇌에 많은 충격을 받은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뇌세포손상증을 일컫는 말은?

① 더블헤더(Double header)

② 샐러리 캡(Salary cap)

③ 신시내티 히트(Cincinnati hit)

④ 펀치 드렁크(Punch drunk)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2014년부터 고교 정규 교육과정에 ‘논술’포함

교육부는 2014년부터 일선 고등학교의 생활·교양 교과영역 선택과목에‘논술’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일부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고 12월 1일 밝혔다. 교육과정에 논술이 포함되면 일선 학교가 정규 교육과정에 논술을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다.

교육부는 2013년 9월 2015∼2016학년도 대입제도 확정안을 발표할 때 논술이 대입 전형의 한 요소이지만 일선학교에서 준비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에서 논술을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한국사와 체육 과목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사는 6단위(1단위는 주당 1시간) 이상, 2개 학기 이상에 걸쳐 편성하고, 체육 교과는 매 학기 10단위 이상 편성하도록 명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국악의 장단은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자진모리 → 휘모리’ 순으로 빨라진다.

 

(퀴즈2 정답)

펀치 드렁크는 뇌에 잦은 충격을 받는 복싱선수들 대부분이 겪는 증상으로 혼수상태, 기억상실, 치매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 생명을 잃기도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