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경영난 압박’ SK컴즈, 대규모 구조조정에 싸이월드 분사

 

계속되는 실적 부진으로 몸살을 앓던 인터넷 서비스 기업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가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핵심 서비스인 싸이월드·싸이메라 분사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등 재창업 수준의 사업구조 개편에 나선다.

11월 29일 SK컴즈에 따르면‘싸이월드’를 종업원지주회사(EBO) 형태로 분사, 벤처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적극적인 외부 제휴 같은 활동을 전개해 싸이월드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살린다는 전략이다. 또한 2013년 3월 출시되어 주력 아이템으로 떠오른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싸이메라’도 함께 분사된다. 글로벌에서 인지도를 넓혀 가고 있는 싸이메라를 분사시켜 해외 진출을 직접 진행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입장이다.

이와 더불어 네이트 검색도 사실상 철수했다. SK컴즈는 네이트 검색창을 남긴 상태에서 해당 서비스를 다음커뮤니케이션에 이관한다는 계획이다. SK컴즈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네이트의 검색엔진과 관련한 업무 제휴를 진행키로 결정하고 마지막 조율 단계에 들어갔다. 이번 계약이 체결되면 네이트 검색은 이름만 남고 실질 서비스 운용은 다음이 총괄하게 된다.

주요 사업 구조의 대폭적 개편과 함께 2012년에 이어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도 이뤄졌다. 실적 부진으로 인한 경영상황 악화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 실본부장급 이상 직책자 전원이 일괄 사표 제출을 결의했고,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2주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SK컴즈는 주력 플랫폼이던 싸이월드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대형 외국계 서비스에 밀리고 모바일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실적 부진이 지속되며 93억 원의 영업 손실을 낸 3분기까지, 8분기 연속 적자가 발생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PGA의 4대 메이저 대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마스터스

② 브리티시오픈

③ PGA챔피언십

④ 프렌치오픈

 

(퀴즈2) 다음 중 미국 연방정부의 예산 자동 삭감 조치를 뜻하는 말은?

① 아베노믹스

② 시퀘스터

③ 출구전략

④ 트리클 다운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정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여 공식화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 참여에 관심을 표명하며 사실상 TPP 가입을 추진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현오석 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는 11월 29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정부는 TPP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먼저 TPP 참여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협상 참여 조건에 대해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TPP 협상 참여에 따른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협상의 첫 번째 절차인 관심 표명을 한 것이라며, 기존 참여국과의 예비 양자협의를 통해 참여 조건을 논의한 뒤 참여 선언을 할 때는 별도의 국민적 동의와 국회보고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TPP 협상에는 미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 캐나다 등 12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협상 참여 절차는 ▲관심 표명 ▲기존 참여국과의 예비 양자협의 ▲공식 참여선언 ▲기존 참여국의 참여 승인 ▲공식 협상 참여 순으로 진행된다.

정부가 고심을 거듭하다가 TPP 동참 의사를 밝힌 것은 일본이 2013년 여름부터 참여를 공식화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 내에서는 일본이 가입하는 마당에 우리나라만 TPP 흐름에서 뒤처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진 것으로 전해졌다.

TPP 가입에 따른 파급 효과도 초미의 관심사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추산한 바에 따르면 TPP에 참여한 후 발효 10년간 우리나라 실질GDP(국내총생산)는 2.5~2.6%의 추가 성장이 기대된다. 하지만 농축수산물 개방 압력으로 인한 농민 피해와 반발이 걸림돌이다. TPP 참여국에는 미국 외에도 농축산물 수출국이 유독 많아 실제로 가입 추진 과정에 상당한 갈등이 예상된다.

외교 문제도 극복해야 한다. 미국이 중국을 배제하고 TPP를 주도하는 것은 사실상 중국 경제를 견제하려는 의도다. 균형 외교의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이 우리나라의 TPP 합류를 달갑게 여길 리 만무하다. 이 때문에 TPP 협상만큼이나 중국을 설득하는 데도 난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PGA(미국프로골프협회)의 4대 메이저 대회는 ▲마스터스(Masters) ▲US오픈(US open) ▲PGA챔피언십 ▲브리티시오픈(British open)이다.

 

(퀴즈2 정답)

① 아베노믹스(Abenomics) : 디플레이션과 엔고(円高) 탈출을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입장을 취한 아베 정권의 정책을 의미한다. / ③ 출구전략(Exit strategy) : 경기침체기에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취했던 각종 완화정책을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을 말한다. / ④ 트리클 다운(Trickle down) : 대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면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 총체적으로 경기가 활성화된다는 경제 이론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